<반창꼬> 홍보로 충혈된 나날을 보내는 중, 이 인터뷰는 그날의 마지막 스케줄이었다. 그는 소주 한 병을 비웠고, 불쑥 “방황할 때 읽었던 책 얘기해도 될까요?” 물었다.
사람은 대개 그렇죠. 한결같을 수는 없죠. 근데 캐릭터는 일관되어야 하잖아요. 촬영하면서 부딪히진 않았어요?
감독님이랑 (한)효주 양이 당황하는 일이 많았던 거 같아요. 저는 제가 생각하는 강일이의 보이지 않는 것으로부터 표현하니까 자유로울 수 있는데, 영화는 뭔가 필요한 장면을 편집해내는 거니까요. 결국 효주 양은 공격하고, 강일이는 방어하는 공식으로 나왔죠.
보이지 않는 부분을 생각하려는 배우에게, 단박에 눈에 띄는 얼굴이라는 점은 참 역설적이네요. 혹시 고수라는 배우는 고수라는 얼굴을 극복해야 하는 걸까요?
젖살이라고 그러죠? 제가 그게 빠졌어요. 여기 보세요, 주름도 많아요. 다 한때라고 생각해요. ‘고비드’라는 별명으로 불러주시지만 언제까지 가겠어요? 저는 그냥 제 자신을 잘 만들어가고 싶어요.
갑자기 교복을 입어야 한다면요?
하하, 고등학생요? 지금은 못하겠죠. 아, 글쎄요. 아주 긴 시간을 다루는 작품 속에서라면 할 수도 있을 것 같지만….
고수가 서른 몇 살이라니, 새삼스럽긴 하네요.
네, 그렇게 됐어요.
세상이 빨리 돌아가나요?
어렸을 땐 성격이 굉장히 급했어요. 그래서 실은 말도 더듬었어요. 근데 저를 잘 아는 분도, 제가 서두르거나 급하게 구는 걸 본 적이 없대요. 속으론 엄청 급하거든요. 결국엔 느려보이지만요.
천천히 늙게 될까요?
아니요. 시간 앞에선.
방황 중인가요?
한참 방황할 때, 산을 많이 다녔어요. 가방 하나 메고 지리산에 갔어요. 큰 산으로 처음 간 산이 지리산이었어요. 가는데, 너무 춥더라고요. 겨울이었어요. 너무 힘들었어요. 열 개가 넘는 봉우리를 계속 넘어가야 하는데, 너무 추운 거예요.
혼자서?
네, 주위를 돌아보니 온통 새하얘요. 지금 몇 개의 봉우리를 넘어 왔는지 기억도 안 나고, 너무 피곤해서 자고 싶은데, 그러면 얼어 죽을 거 같고, 진짜 살기 위해서 한 발 한 발 갔어요. 어떨 땐 걷고 있다는 것도 실감이 안 나요. 그런데 땀이 나더라고요. 아 그때 정말…세상을 녹이는 건 심장밖에 없구나, 내 심장밖에 없구나, 그런 생각을 했어요.
그땐 이십대였죠? 아프니까 청춘이다,였던 걸까요?
저는 이십대 때 굉장히 슬펐거든요. 그냥 왠지 모르게 슬펐어요. 그냥 뭘 보는 게 슬펐고, 그냥 살아있는 게 슬펐던 것 같아요. 예, 그랬어요. 그래서 최대한 내색 안 하려고, 보이지 않으려고 했던 게 제 숙제였던 것 같아요. 한겨울에 산에 가면 의지할 건 내가 준비한 가방밖에 없어요. 그러니까 그 가방을 잘 싸려고 노력하는 거 같아요. 일상에서도요.
고수는 그래서 앞으로 가고 있나요?
누구한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챙기고 해결하고 그렇게 자문자답하는 경험이 많았어요. 지금 이 자리도 마찬가지예요. 인터뷰를 하는이 자리도 그냥 자연스레 들여다보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요. 한 잔 더 주시겠어요? 음, 예전엔 현실과 캐릭터 사이에서 혼란을 심하게 겪었어요. 저는 다 내놓고 몰입하는 경우라 좀 위험했던 것 같기도 해요. 스릴러를 할 땐 스릴러를 아예 안 봤어요. 뭔 일 날 것 같아서. 그런데 요즘은 막연하지만 시야가 넓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 생각이 들면 조금 편안해지죠.
네, 맞아요. 예전엔 내가 이 인물을 이렇게 연기하면 누군가 보겠지, 보면서 뭔가 느끼겠지 그렇게 생각했어요. 이제는 뭔가 좀 열정적으로 뭔가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예전부터 저는 열정적인 사람을 굉장히 부러워했거든요. 그러면서도 내가 스스로 열정적인 모습이 되는 건 막 부끄러웠고요.
<런닝맨>에서 배추 들고 열심히 뛰었다면서요. 열정 그 자체였다던대요?
흐흐, 여전히 좀 주저해요. 하지만 주저하고만 있진 않는 거죠.
자신을 좀 알 것 같나요?
음, 오늘 이렇게 말을 하다보니 좀 알 것 같기도 한데, 글쎄요. 아, 한 병으로는 모자라다.
최신기사
- 에디터
- 장우철
- 포토그래퍼
- 목정욱
- 스탭
- 스타일리스트/권혜미, 헤어 / 채수훈(Chae Soo Hoon), 메이크업/ 김다름, 어시스턴트/ 이상민, 정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