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투를 받아보고 싶은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이 오질 않는다고? 그래서 타투 초심자를 위한 가이드를 준비했다. 단, 백 번 넘게 고민하고 타투이스트를 찾아 가라. 평생 후회하기 싫다면 말이다.
1단계 : 타투의 장르를 선택하고 시안을 찾자 타투의 종류를 나열하자면 역사와 형태에 따라 십 수 가지도 넘는다. 다만 현대의 타투는 각 장르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고 서로가 서로의 장르를 넘나들며 발전하고 있다. 치카노, 러시안 크리미널, 이레즈미 등 범죄 집단을 기반으로 탄생한 타투처럼 모두 무서운 그림만 있는 건 아니다. 믿음과 안녕을 기원하는 전통적 타투, 타투를 귀엽게 재해석해 진입 장벽을 허문 새로운 타투 장르도 있다. 먼저 타투의 장르를 살펴본 뒤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릴 만한 스타일을 찾아보자. 타투의 장르를 선택했다면, 해당 장르에서 활동하는 타투이스트의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방문해 시안을 찾는다. 타투이스트가 공개하지 않은 포트폴리오도 있으니 타투숍을 직접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구글 이미지 검색도 필수다.
믿음과 안녕을 기원하는 타투 장르
1. 트라이벌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타투 장르다. 고대 원시 부족의 구성원이 종교적 믿음을 표현하거나 숲 속에서 위장을 하기 위해 탄생했다. 트라이벌 타투는 사모아, 인도, 하와이, 이집트 등 매우 광범위하게 분포돼 있으며 각 지역과 부족마다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한다.
2. 올드스쿨 미국과 호주의 선원들이 항해를 떠나기 전 안전을 비는 목적으로 새겨 넣기 시작한 타투 장르다. 따라서 선박, 돛, 태양과 같은 소재가 주로 쓰인다. 윤곽선이 굵은 반면 입체감이 없고 단순한 모양이다. 색칠을 할 때는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등 원색을 주로 사용하며 한 그림에 3가지 색깔 내외로 작업한다. 물론, 올드스쿨 역시 현대에는 좀 더 다양한 소재와 색상을 채용하고 있다.
P-40 Varo Tattooer.from korea(@varotattooer)님의 공유 게시물님,
3. 뉴스쿨 2000년대 이후 올드스쿨 타투가 진화한 형태로 더 입체감 있고 세밀한 묘사가 가능해졌다. 색깔 역시 다양하게 사용한다.
지금 새롭게 유행하고 있는 타투 장르
1. 두들 두들은 최근에 정립된 타투 장르로서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스타일이다. 두들은 낙서를 의미하는 단어로, 학교를 다닐 때 공책이나 책상에 즉흥적으로 그리던 그림을 떠올리면 된다. 얇은 선으로 낙서를 하듯이 그리는 것이 특징이다.
2. 라인 워크 국내의 여성 타투 마니아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타일이다. 두들과 선의 굵기는 비슷하지만 낙서가 아닌 완성된 그림의 형태다.
3. 수채화 타투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수채화처럼 섬세한 채색 작업을 통해 그림을 완성하는 타투 장르다. 오늘날 가장 화려하고 파격적인 스타일의 타투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선명하던 컬러가 흐릿해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때문에 1년에 한 번 정도 리터치를 받길 권한다.
4. 포트레이트 말 그대로 인물을 그려 넣는 타투 장르다. 마치 사진처럼 정교하게 작업하는 것이 특징이다.
2단계 : 타투이스트에게 상담을 받자 타투에 대한 모든 사항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생각이다. 그러나 타투이스트의 의견 또한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 타투이스트는 전문적인 시술자이자 감각적인 아티스트로서 최고의 타투를 제안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타투이스트와 상담을 받을 때 결정되는 내용은 크게 아래에 소개하는 4가지다.
1. 스케줄 언제 타투를 받을 지 마음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 타투를 받게 되면 최소한 2주 동안 수영장, 목욕탕은 물론 바다에서 물놀이를 할 수도 없다. 따라서 휴가 기간을 피해 스케줄을 잡는 것이 좋다.
2. 소재 현대에 와서 타투의 개념은 의미보다 미적 기능이 더 중요해졌다. 타투이스트와의 상담을 통해 타투의 소재, 크기, 느낌 등을 결정한다. 소재에 따라 타투를 새길 부위도 매우 중요하다. 가로 형태의 소재는 면적이 넓은 허벅지, 등, 가슴 등에 어울리고 세로 형태의 소재는 면적이 좁고 긴 팔, 손목 등에 어울린다.
3. 가격 현재 타투숍에서 제안하는 시세는 다음과 같다. 주먹 크기 15~20만원, 손바닥 크기 25~30만원, 레터링 10만원. 시간으로 계산하는 타투이스트도 있는데, 시간당 10~15만원이 일반적인 시세다. 다만, 타투도 예술의 한 장르인 만큼 타투이스트 개인의 역량과 인지도에 따라서 시세보다 훨씬 가격이 높아질 수도 있다.
4. 부위 타투 입문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부위는 남자는 팔, 여자는 등의 죽지, 발목, 귀밑이다. 남자는 타투를 외향적으로 드러내는 경향이 있고, 여자는 타투를 하더라도 잘 보이지 않는 부위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시술 시간은 주먹 크기 1시간, 손바닥 크기 2~3시간 정도다. 그 시간 동안 고통을 참아내야 한다는 의미다.
Tip. 어느 부위가 제일 아플까? 엉덩이에 주사를 1천 대 정도 맞는다고 생각해보라. 끔찍하겠지만 타투는 그런 고통을 감내해야만 얻을 수 있다. 다만 팔의 바깥쪽이나 어깨, 귀밑은 별로 아프지 않다. 시술 중에 영화를 보거나 잠이 드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그러나 갈비뼈, 팔꿈치는 차원이 다르다. 아픈 건 절대로 못 참는 사람이라면 피해야 할 부위를 3위까지만 소개한다. 물론, 개인마다 부위별 고통의 정도는 다를 수 있다.
1위 엉덩이 타투로 전신을 덮지 않는 이상 엉덩이는 잘 하지 않는 부위이긴 하다. 그러나 소수의 타투 마니아들을 통해 그 고통의 깊이가 살을 에는 정도라고 전설처럼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2위 갈비뼈, 명치, 다리오금 타투를 받는 도중 도망간 사람도 있다. 자신의 갈비뼈에 3분의 1만 그려진 해골이나, 다리 하나가 없는 사슴을 새기고 싶지 않다면 시작도 하지 마라.
3위 목, 팔꿈치, 팔오금, 손등, 무릎, 위팔 안쪽 너무 아픈 나머지 타투이스트를 때릴 수도 있다. 아무래도 불안하다면 손을 묶은 채 타투를 받도록 한다.
3단계 : 타투 시술 후 관리에 신경 쓰자 타투는 일종의 상처다. 따라서 그 상처가 잘 아물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처가 다 아물 때까지 비판텐, 바셀린 등의 연고를 발라서 시술 부위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유지한다. 최근에는 타투 전용 클렌징 젤, 타투 전용 연고가 출시되고 있다. 타투 전용 화장품 브랜드인 타투메드를 참고하자.
1. 샤워 시술 후 며칠 동안은 바늘 구멍이 열려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샤워를 하게 되면 잉크가 퍼지면서 작품이 변형될 수 있다. 시술 수 2~3일은 위생을 위한 최소한의 세정만 하도록 한다. 그 이후에도 약 3주 동안은 목욕 타월, 일반 비누가 시술 부위에 닿지 않도록 조심한다.
2.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 수영장, 목욕탕, 해수욕장 등 여러 사람이 한꺼번에 사용하는 물은 수질이 좋지 않아 병균을 옮길 확률이 높다. 최소 2주 동안은 물놀이를 삼가야 한다.
3. 격렬한 운동과 음주 격렬한 운동과 음주는 체내에 열을 발생시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최신기사
- 에디터
- 이재위
- 도움말
- 윤승찬(타투이스트)
- 사진
- Gettyimages / Imazins, 완(@wan_tattooer), 바로(@varotattooer), 솔(@soltattoo), 비앙카 슐라흐타(@biankaszlachta), 트라이벌 타투(@tribaltattooers), 도이(@tattooist_doy), 니코 후라도(@nikkohurta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