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착은 악순환이다. 좋아하는 사람의 관심을 받고 싶어서 하는 집착은 상대방과 더욱 멀어지게 만든다. 애정, 관심 결핍으로 인한 집착에서 벗어나는 방법 다섯 가지.
🔆상대방을 숨 막히게 하지 말 것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모든 시간을 공유할 수 없다. 서로 사랑하는 사람일지라도 매일같이 함께 잠들고 일어나는 것은 원하지 않을 수 있다. 만약 상대방과 단 몇 분만이라도 떨어져 있는 게 힘들다면 언젠가는 결국 잘못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 그렇게 때문에 상대방이 숨을 쉴 수 있게 한 걸음 물러나 여유를 주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 옛말에 ‘떨어져 있으면 그리움은 더해진다”고 했다. 내가 좋아하는 것에 집중한다면 상대와의 관계는 보다 좋게 향상될 수 있다.
🔆가끔 다른 사람들에게도 연락을 해볼 것
오직 한 명에게만 집중하는 것은 정신 건강이나 자존감에 좋지 않다. 한 사람에게 모든 에너지를 쏟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연락을 해보는 것도 집착에서 벗어나는 데 방법이 된다. 친한 친구와 영화를 보거나, 저녁식사를 하면서 술을 마시는 등 좋아하는 상대의 생각에만 시간을 쓰지 않아야 한다. 내 삶을 채워주는 다른 사람들과의 시간도 소중하다는 걸 알 필요가 있다.
🔆자존감을 키울 것
많은 사람들이 싱글로 지내면서도 충분히 즐기면서 산다. 이들은 커플에게 없는 자유와 즐거움이 있으며, 따지고 보면 연인이 있는 사람들만큼 행복하다. 연애를 한다는 건 자신이 원하는 것일 뿐, 인생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만약 집착의 생각이 머릿속에 떠오른다면 ‘나는 내가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혹은 ‘나는 괜찮은 사람이다’라고 자존감 높이는 주문을 외워보는 것도 좋다. 혼자 집중할 수 있는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듣는 것 역시 도움이 된다.
🔆상대방의 감정 상태를 알아챌 것
이것만은 확실하다. 좋아하는 사람에게 더 관심을 주는 것만으로는 절대 호감을 이끌어낼 수 없다. 고집을 부려야 할 때와 부려야 하지 않을 때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상대방과 연락을 잘 하다가 집착으로 인해 연락이 끊겼을 때, 이는 답장하는 것을 잊은 것이 아니라, 답장을 하지 않기로 선택한 것이다. 좋아하는 마음만 앞세워 재촉해봤자 상대방의 감정을 바꿀 수 없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바쁘게 만들 것
바쁜 사람들은 집착할 시간이 없다. 항상 다른 것에 몰두해 있다. 그뿐 아니라 무언가에 몰두해 있다는 건 남들이 볼 때 흥미로운 친구로, 호감이 가는 이성으로 보이기도 한다. 만약 상대방의 연락을 기다리는 것 말고 할 것이 없다면 주변을 둘러보고 새로운 취미를 찾아보는 게 좋다. 조깅을 하고, 그림을 그리고, 요리를 배워도 된다. 혹시 모른다. 상대에게 집착할 시간에 무언가에 집중하거나 즐기고 있으면 먼저 연락이 올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