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너 선택은 운동 습관 형성을 좌지우지하기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 나에게 맞는, 좋은 PT 트레이너를 고르는 방법.
🏋️운동 목적에 맞는 트레이너 찾기
운동을 다짐한 목적이 무엇인가? 운동을 결심하기까지 누구나 이유가 다를 것이다. 체중 감량을 통해 멋진 옷을 입고 싶다거나, 가장 예쁜 순간을 바디프로필 사진으로 남기고 싶을 수도 있다. 자신이 어떤 이유로 운동을 시작했는지 숨김없이 첫 상담 시간 자세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그 목적을 가장 잘 이뤄줄 선생님을 찾는 것이 시작이다. PT는 각각의 신체 특성과 운동의 목적에 맞게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 배우는 시간임을 기억하자.
🏋️식단 체크 여부 확인하기
체중 감량이 목적이라면 꼭 함께 병행해야 한다. 하지만 근육 증가가 목적이라면 무리하기 식단 조절을 하며 운동할 필요는 없다. 기초대사량에 맞춰 다이어트 식단을 처음부터 구성해 관리해주는 트레이너가 있는 반면, 식단을 굳이 확인하지 않는 이들도 있다. 트레이너와 매일 카톡이 부담스럽거나 그렇게까지 식단 조절을 원치 않는 이들은 오히려 후자의 선생님이 더 지속가능하다.
🏋️나와 ‘동기부여 성향’이 같은 트레이너 찾기
사람마다 동기부여 받는 방식이 다르다. 학창시절 호랑이 선생님처럼 쓴 소리로 자극을 줬을 때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리는 사람, 무한 칭찬과 박수에만 춤추며 움직이는 사람 등 MBTI만큼이나 다양한 운동과 관련도니 심리적 자극은 다양한 곳에서 온다. 나의 타입을 먼저 확인한 후, 이에 맞는 트레이너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칭찬에 춤추는 고래가 호랑이 선생님을 만나면 오히려 헬스장과의 마음 속 거리는 멀어질 것이다.
🏋️PT 기록 여부 확인하기
50분 운동 이후 개인 운동을 하지 않으면 열심히 배운 게 말짱 도루묵이 된다. PT를 받은 후에도 혼자 운동하는 것을 필수이지만 혼자 운동을 하면 쉬운 것 같았던 동작과 설명이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다. 자극을 줘야하는 지점이든지 자세든지 긴가민가 할 때 PT 기록이 도움이 된다. 트레이너에게 PT 수업을 어떻게 기록하는지 물어보자. 필수는 아니지만, PT 운동 기록은 나의 운동 교과서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