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을 사로잡는 악역 <더글로리>의 전재준을 연기한 박성훈 배우. 그의 이력과 전 연애를 비롯한 각종 TMI를 모았다.
1 1985년 2월 18일생. 37세이다.
2 과천외국어고등학교 프랑스어과와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연기영화과를 졸업했다. 외고를 졸업한 만큼 언어 센스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 수능 언어영역에서 1등급을 맞았다고 자랑한 바 있다.
3 의대, 법대 출신의 가족들 중 유일하게 연기를 전공했다.
4 데뷔 영화는 <쌍화점>. 드라마 <해를 품은 달>에서는 ‘의욕과다’역을 연기했다.
5 스크린 데뷔 전에는 다양한 연극 무대에 오르며 ‘연극계의 아이돌’이라 불리기도 했다.
6 49.4%의 시청률을 기록한 KBS 드라마 <하나뿐인 내편>에서 장고래 역할을 맡아 중장년층에게 얼굴을 각인시켰다. 당시 입원 중이시던 아버지가 주말 저녁에 아들이 출연한 드라마를 볼 수 있어 기뻐하셨다고.
7 어렸을 때부터 공포물을 무서워 해서 주연을 맡은 영화 <곤지암> 시사회 때 밖으로 뛰쳐 나가고 싶었다고 한다. 겁이 많아 잘 때도 불을 켜두고 잔다고.
8 연극 <유도소년>에서 복싱 선수 역할을 맡은 뒤로 특기가 복싱이 됐다.
9 하지만 체력은 허약한 편. 운동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특기는 복싱이지만 취미는 눕기.
10 감미로운 목소리와 의외의 노래 실력의 소유자. 나나와 함께 드라마 <출사표>의 OST ‘우리의 여름처럼’을 불렀다. 이후 2020년 KBS 연기대상에서 나나와 베스트 커플상과 미니시리즈 부문 남자 우수상을 수상했다.
11 목소리로 할 수 있는 것은 다 잘 한다. 엄청난 성대모사 장인. 배우 송강호를 집어 삼킨 것처럼 똑같이 따라 한다.
12 성우의 꿈을 꾸기도 했다. 십 여년 전에 KBS 성우 공채 시험에 응시해 최종 면접에서 떨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13 MBTI는 ENFP. E(외향성)의 비율이 100%이다. 무서운 ‘전재준’ 역과 다르게 실제 성격은 엉뚱하고 발랄하다. 웃음이 많아 드라마 촬영 중 김영옥 배우에게 ‘찰진 욕’을 들었다고.
14 시청자들만큼 <더 글로리>에 과몰입 중이다. 인스타그램에 <더 글로리> 배우들 사진을 올리며 고등학교 친구가 아닌 ‘하도영’ 얼굴은 깨알같이 모자이크 처리했다. 임지연 배우 인스타그램에는 “너 촬영나와있음 예솔인 누구랑 있냐?”는 댓글을 달았다.
15 2016년 연극 <올모스트 메인>에서 만난 배우 류현경과 약 5년 간 공개연애를 하다 2022년 결별했다. 이후 커플로 맞췄던 인스타그램 아이디를 변경했다.
16 현재 인스타그램 아이디인 ‘박스아범(boxabum)은 반려견 박스의 이름에서 따왔다. <더글로리>에서 보여준 반려견 루이 11세에 대한 사랑은 연기가 아니라 ‘찐텐’이었던 것. 박스의 의미는 box가 아니라 Park’s라고 한다.
17 팬클럽 이름은 ‘대박성훈’. ‘대(大)박성훈’ 또는 ‘대박 성훈’으로 읽힐 수 있는 일종의 언어유희라고 한다.
18 ‘연뮤덕’이라면 알 법한 ‘박성훈석, 락우드석’의 주인공이다. 2015년 연극 <모범생들>에서 시작된 용어로, 박성훈 배우가 연극 <히스토리 보이즈> 초연에서 락우드 역을 맡은 적이 있어 락우드석이라고도 불린다. 당시 <모범생들>에서 출연 배우가 직접 티켓팅한 자리를 관객에게 선물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다른 자리가 남아 있었음에도 박성훈 배우가 가장 마지막 줄의 가장자리 좌석을 선물한 바람에 ‘박성훈석’이라는 용어가 탄생했다. 이후부터 무대에서 멀리 동떨어져 소외된 좌석을 박성훈석, 락우드석이라고 부른다.
19 2022년 디지털 성범죄를 다룬 영화 <유포자들>에서 처음으로 원톱 주연을 맡았다. ‘전재준’과 또다른 느낌의 비도덕한 악역, ‘도유빈’을 연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