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rink

평양냉면 때려잡는 미슐랭 소바 맛집 3

2023.07.14정은아

평양냉면 웨이팅에 지쳤나요? “네” 그래서 준비했다. 시원하고 달큰한 육수에 쫄깃쫄깃한 면발을 담궈 먹는 재미를 한 번도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은 사람은 없을만큼 소바의 매력은 가히 중독적이다. 당신의 여름 소울 푸드를 바꿔버릴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3 메밀 소바 맛집을 공개한다.

광화문 미진

가게 소개ㅣ1952년부터 광화문 일대를 지켜온 터줏대감인 미진은 한국식 냉메밀국수 전문점으로, 일본식 소바 쯔유보다 진한 맛의 간장 육수와 더 쫄깃한 식감의 메밀 면발을 선보인다. 식당 지하에 운영하는 공장에서 육수와 면을 직접 생산해 손님들에게 바로바로 제공한다. 한 주전자 가득 담긴 차가운 육수와 테이블마다 인심 좋게 제공하는 메밀국수 고명은 기호에 따라 가감이 가능하다. 숙주와 두부, 신김치와 돼지고기 소로 채운 메밀전병 역시 이 집의 인기 메뉴인데 1인분의 반인 한 줄씩도 판매한다.
추천 메뉴ㅣ
냉메밀, 메밀전병
주소ㅣ
서울 종로구 종로 19

미미면가

가게 소개ㅣ재치 있는 소바 요리로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미미면가. 이곳의 메밀 면은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는데, 메밀 함량 3할이라는 파격적인 비율 덕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밀의 구수한 풍미가 살아 있는 것을 보면 장승우 셰프의 노력과 고민의 흔적이 엿보인다. 이곳은 기본이 탄탄한 자루소바 외에도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다양한 메뉴가 인상적이다. 국수 한 그릇의 온도, 국물과 고명에 따라 각각의 개성이 뚜렷한 소바 요리를 즐기고 싶다면 미미면가로 향하자.
추천 메뉴ㅣ성게알 냉소바, 새우튀김 냉소바
주소ㅣ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160길 29

유림면

가게 소개ㅣ서소문동에서 50년 이상 영업을 이어온,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유림면. 1980년에 지금의 자리로 이전해 3대째 운영하고 있는 가족 경영 식당이다. 이곳에선 신안의 비금도 소금과 봉평 메밀만을 이용해 면을 직접 만드는데, 미리 숙성시켜 놓은 면을 주문과 동시에 삶아 낸다. 김민경 대표는 이렇게 숙성 과정을 거친 면은 글루텐 형성이 최소화되어 식감이 훨씬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된다고 설명한다. 메뉴 중 나물과 지단, 그리고 달콤한 양념을 올려 내는 비빔 메밀국수는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충분하다. 또한 깔끔한 국물이 매력적인 메밀국수와 어묵을 푸짐히 담아 내는 가락국수도 이곳의 인기 메뉴다.
추천 메뉴ㅣ비빔메밀, 메밀국수
주소ㅣ서울 중구 서소문로 1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