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완전히 피할 수 있는 길은 없다.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는 자신만의 방법이 필요한 이유.
🛌긴 시간 동안 잠만 자는 유형
현실의 스트레스를 감당하기 힘들 때 한숨 자고 일어나면 고민거리나 기분 나빴던 일들이 다소 옅어지는 걸 경험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의욕도, 기운도 없어지기 때문에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잠을 택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전형적인 회피 행동으로 잠을 과도하게 많이 자면 우울감에서 탈피하기 어렵다고 조언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침대에 누워있는 것보다 조금씩이라도 활동하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더 좋다.
😂웃기거나 슬픈 영상만 찾아보는 유형
보통 웃긴 영상만 찾아보거나 아니면 눈물 쏙 빼는 슬픈 영상만 찾아보는 유형으로 나뉜다. 웃긴 영상만 골라보는 유형은 스트레스가 쌓여 웃음을 잃었을 때 재밌는 영상을 보고 깔깔대고 웃으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반면 눈물 쏟는 슬픈 영상을 보고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들은 마음속에 응어리가 좀처럼 풀리지 않을 때 슬픈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펑펑 울면 답답했던 속이 뻥 뚫리는 경험을 할 수 있다며 슬픈 영상 보기를 권장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유형
살다 보면 인생은 긴장의 연속이라는 걸 느낄 때가 있다. 직장에서 업무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퇴근을 하거나 휴가를 간다고 일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지기는 쉽지 않다. 그런데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쉬고 있는 상황을 상상해보면 몸과 마음의 긴장이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조바심을 가진 채 잠시 멈춰 있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내려놓고 쉴 수 있는 것, 아무것도 하지 않는 유형은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 살아갈 힘을 찾기도 한다.
🤹♂️더 바쁘게 일하는 유형
아무것도 안 하는 유형이 있다면 반대로 열심히 일에 매달리는 유형이 있다. 보통 주어진 업무가 감당하기 힘들 만큼 많으면 스트레스가 쌓이기 마련이다. 그러나 일에 더 몰두했을 때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사람들은 이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스트레스 받을 시간에 일이나 하자’라는 식의 마인드가 장착된다.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 대해 생각할 틈 없이 다른 일에 힘을 쏟다 보면 어느 순간 쌓였던 스트레스가 해소된다고 말한다.
🎤노래방에서 소리를 내지르는 유형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소리를 질러 해소하는 사람도 있다. 간혹 노래방에서 미친 듯이 노래 부르고, 팔다리를 흔들며 춤을 추면 그동안 묵혀왔던 감정이 순식간에 해소되는 느낌을 받는다며 노래방을 찾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이는 끌어 오르는 화를 배출시킬 수 있는 가장 원초적인 방법 중 하나로 고음 구간에 음이탈로 인한 부끄러움은 뒷전, 특히 혼자 방문하기 좋은 코인 노래방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러 온 이들의 성지인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폭식으로 해결하는 유형
먹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유형도 흔히 볼 수 있다. 달콤한 음식을 먹으면서 성난 감정을 다스리거나 혀끝을 찌를 듯한 매운맛 음식을 먹어서 스트레스를 푸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특히 통각인 매운맛 음식을 먹으면 혀 표면의 통증을 줄이기 위해 진통 효과가 있는 엔도르핀이 분비되기 때문에 실제로 개운한 기분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너무 매운 음식은 위염, 위궤양을 유발해 몸에 좋지 않을 뿐더러, 심한 경우 성인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니 조심해야 한다.
🪄하루 종일 밀린 집안일 하는 유형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밀린 집안일을 하는 유형은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 중 하나다. 청소는 집이 깨끗해진다는 장점 외에도 정신건강에 있어 불안감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청소를 하는 사람들은 청소를 하면서 주위가 청결해지는 것에 대한 만족감, 나아가 어질러진 물건들을 하나씩 정리함으로써 삶의 통제력을 터득하기도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청소와 같은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혼란스러운 시기를 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