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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큐가 선정한 2023년 올해의 차, 포르쉐 카이엔 터보 GT

2023.11.22신기호

2023 GQKOREA CAR OF THE YEAR – PORSCHE Cayenne Turbo GT
포르쉐 카이엔 터보 GT가 <지큐>의 카메라 앞에 섰을 때. 마침내 그를 존재로서 탐미하다.

TURBO GT ENGINEㅣ카이엔 터보 GT의 보닛 아래에는 4.0리터 V8 트윈 터보 엔진이 들어 있다. 탄탄한 육상선수의 심장처럼 생동하며 폭발하는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6백73마력(4백95킬로와트), 최대토크 86.7킬로그램미터에 달하는 경이로운 힘을 가졌다. 온로드와 오프로드의 구분이 무색하다.

INTERIORㅣ운전자 중심의 설계가 돋보이는 카이엔 터보 GT의 쾌적한 인테리어는 12.65인치 커브드 디스플레이에서 출발한다. 디지털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에 배치한 각각의 원형 계기판은 주행 정보를 간명하게 전달하고, 중앙 디스플레이에서 펼쳐지는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다채로운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은 운전의 행위를 단순 주행에서 편리하고 안전한 경험으로 확장시킨다. 더하여 레이스 텍스 소재로 감싼 부드러운 스티어링 휠은 차에 탄 순간부터 운전자의 두 손을 유혹하듯 잡아둔다.

FACEㅣ6만 4천 개가 넘는 픽셀로 구성된 HD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가 카이엔 터보 GT의 선명한 시야를 책임진다. 눈부심 현상을 최소화하는 헤드라이트는 운전자의 시야를 더 밝고 넓게 확보해주고, 나아가 다른 운전자의 시야도 안전하게 보호한다. 시동을 켜면, 카이엔 터보 GT는 4개의 눈꺼풀부터 서서히 들어 올린다. 경험의 시작, 맨 앞에서 길을 훤히 열어 보인다.

WHEELㅣ카이엔 터보 GT 전용으로 적용한 전륜 휠은 22인치로 폭을 더 넓혔다. 넓어진 폭 안으로는 견고한 단조 알루미늄 휠을 삽입하고, 바깥으로는 새로 개발한 퍼포먼스 타이어를 둘렀다. 덕분에 다이내믹한 주행과 안정적인 제동, 매끄러운 핸들링까지 삼박자가 최적화된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카이엔 터보 GT의 과감한 질주는 엔진만큼 단단한 하체가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BRAKEㅣ매끈한 블랙 단조 휠 안으로는 전륜 직경 4백40밀리미터, 후륜 직경 4백10미터로 설계한 세라믹 브레이크 디스크가 들어 있다. 그 위로는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가 노란색을 입고 선명한 존재감을 뽐낸다. 앞에는 10피스톤 알루미늄 모노 블록 고정식 캘리퍼, 뒤에는 동일한 구조의 4피스톤 캘리퍼를 장착했다. 덕분에 어떤 상황, 어떤 환경에서든 일관된 브레이크 성능을 발휘한다.

FRONT PASSENGER DISPLAYㅣ카이엔 터보 GT가 동승석 승객을 배려하는 방법. 중앙 디스플레이 옆으로 동승석에는 10.9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운전석에서 볼 수 있는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인포테인먼트 기능 모두 옆자리에서도 확인하고, 경험할 수 있다. 포르쉐는 혹시 모를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운전석에서는 동승석의 디스플레이를 보이지 않게 설계했다. 또 다른 배려다.

SPORT SEATSㅣ높은 사이드 볼스터와 일체형 헤드레스트로 완성한 스포츠 시트는 카이엔 터보 GT의 역동적인 주행감을 보다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8개 구조로 나뉘어 전동식으로 움직이는 시트는 운전자를 포함한 모든 탑승객의 체형에 맞춰 각도와 높이를 조절한다. 앉자마자 느껴지는 안락한 소파와도 같은 느낌은 레이스 텍스 소재가 전하는 부드러운 질감에서 시작된다.

포르쉐 카이엔 터보 GT

TOP SPEEDㅣ305km/h
0-100km/hㅣ3.3s
0-160km/hㅣ7.7s
0-200km/hㅣ12.1s

DISPLACEMENTㅣ3,996cc
MAX POWERㅣ673PS
MAX POWER(kW)ㅣ495kW
MAX TORQUEㅣ86.7kg · m

SIZEㅣH1,640mm × W1,995mm ×L4,930mm
WHEELBASEㅣ2,895mm
PERMISSIBLE GROSS WEIGHTㅣ2,530kg
PRICEㅣ2억 6천1백90만원부터

포토그래퍼
민성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