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챌린지 폭풍 속 살아남은 올해의 아이돌 챌린지 4

2023.12.22조수민

K-pop 팬이 아니어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2023 화제의 아이돌 챌린지 유형 모아보기. 

유형 1. 드라마 대사와의 만남

노래 가사와 드라마 대사의 묘하게 비슷한 발음을 활용한 유쾌한 챌린지. 올해 8월 발매한 NCT U의 ‘Baggy Jeans’와 tvN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의 한 장면이 만나 화제가 되었다. 배기 진스와 남자 주인공의 이름 백이진의 연결은 재치있는 안무로 주목받은 위댐보이즈의 아이디어라고 한다. 최근 12월 컴백한 엔믹스의 ‘Soñar(Breaker)’ 또한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녹여내 재치있는 챌린지를 선보였다. ‘Come a so-soñar’의 발음과 등장인물 권민우 변호사의 별명 ‘권모술수’를 절묘하게 편집해 감탄을 자아낸다. 내년에는 어떤 아이디어, 어떤 조합의 챌린지를 만날 수 있을지 기대된다.  

백이진 챌린지
권모술수 챌린지

유형 2. K-pop 아이돌에 분 J-pop 열풍

도입부를 듣는 순간 아 이 노래! 할 2023 최고의 인기 챌린지. 바로 이마세의 NIGHT DANCER와 요아소비의 ‘アイドル(IDOL)’ 챌린지다. 주기가 빠른 기존 챌린지의 인기와 달리 2023년 내내 사랑받았다. 특히, 이마세는 ‘NIGHT DANCER’로 J -pop 아티스트 최초 멜론 톱 100 차트 입성, 최고 순위, MMA 수상의 기록을 달성했다. 한국의 인기 아이돌 TXT, 스테이씨 등과 직접 만나 챌린지를 하는 등 한국과 일본 MZ 팬들의 감성을 제대로 공략한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다. 요아소비의 ‘アイドル(IDOL)’는 일본의 인기 애니메이션 <최애의 아이>의 오프닝 주제가이다. 요아소비의 독보적인 음색과 통통 튀는 안무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스테이씨 NIGHT DANCER 챌린지
최예나 최애의 아이 챌린지

유형 3. 챌린지 단골손님 스트릿 우먼 파이터 2 

떴다 하면 대박인 챌린지 계의 흥행보증수표 스우파. 올해도 음원과 각종 화제성 순위를 휩쓸며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대표곡은 바다가 안무를 짜고 다이나믹듀오가 가창한 ‘Smoke’로, 라이터를 켜는 듯한 포인트 안무와 긴 팔다리가 돋보이는 댄싱이 매력적인 곡이다. 아이돌 그룹을 대표하는 메인댄서들이 챌린지에 대거 참여해 각자의 그루브를 더하며 보는 재미를 더했다. 안무 시안 미션곡 ‘Chilli’ 또한 중독성 강한 매운맛을 선보였다. 화사와 완벽한 싱크로율을 자랑하는 원밀리언 댄서 하리무와 화사의 쫀득한 춤선이 화제가 되었다. 

스모크 챌린지
Chill 챌린지

유형 4. 했는데요 안 했습니다, 몰래 챌린지

평소 장난기 가득한 모습을 자주 보여주던 세븐틴의 재치가 돋보이는 챌린지. 서로 만나서 안무를 배운 후 촬영하는 기본 공식을 유쾌하게 깨뜨려 화제가 되었다. 같은 시기 활동 하던 세븐틴은 후배 그룹 라이즈의 대기실 문 앞에서 몰래 <Get a Guitar>를 춘 후 영상을 업로드했다. 팬들 사이에서 ‘라이즈 없는 라이즈 챌린지’라고 불리며 소소한 웃음을 선사했다. 얼마 후 라이즈도 세븐틴 대기실 앞에서 <음악의 신> 몰래 챌린지로 감사 인사를 전했다. 나중에는 직접 만난 함께 영상을 찍어 업로드하기도 했다. 이처럼 두 그룹이 친해지는 과정을 보여준 이벤트로 팬들에게 소소한 재미를 선사했다. 

세븐틴의 <Get a Guitar> 챌린지
라이즈의 <음악의 신> 챌린지

사진
각 아티스트의 공식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