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배만 볼록 튀어나오는 걸까?
여자다
실제로 여자는 남자보다 쉽게 살이 찐다. 그 이유는 바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때문인데 여성호르몬이 분비되고 있는 한 여자의 몸은 ‘지방’이 증가하는 성질을 갖게 된다. 거기다 배란일이 다가오면 에스트로겐 수치 변동이 심해져서 식사량도 평소보다 늘어난다. 그게 바로 생리 때 음식이 마구 당기는 이유다. 살 찌는 이유가 고작 여성호르몬 때문이라니. 에디터 본인도 여자기에 상당히 억울하지만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슬픈 현실이다.
유전이다
몸은 날씬한데 얼굴만 통통한 사람들이 있는 반면 팔다리는 가는데 유독 배에만 살이 잘 찌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마다 살이 잘 붙는 부위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유전자의 영향이 크다. 유전적 요인은 우리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결국 뱃살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꼭 운동과 식단 관리를 함께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자에 앉아서 일한다
지금도 사무실 의자에 앉아서 이 기사를 읽고 있는 당신에게 퍽 충격적인 소식일 것이다.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 업무를 보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기 때문에 다른 직업군보다 허리두께가 두껍다는 연구 결과까지 있다. 그렇다고 해서 뱃살 때문에 직업을 바꿀 수도 없지 않는가. 출퇴근이나 잠깐 커피를 사러 갈 때라도 엘레베이터가 아닌 계단을 통해 움직여보자.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다
우리들이 좋아하는 하얀 쌀밥이나 칼국수, 빵 등 흰 밀가루 음식이 바로 복부 비만의 원인이 된다. 정제 탄수화물은 섭취한 칼로리를 지방으로 빠르게 전환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뱃살이 늘어난다. 매번 식당에서 공기밥 한 그릇을 뚝딱 비웠던 사람이라면 이제부터는 반 공기만 먹고 채소 반찬들을 좀 더 챙겨먹는 것이 조금이라도 뱃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