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아침에 하는 게 좋을까? 밤에 하는 게 좋을까?
아침 운동이 좋은 이유
하루가 활기차다
아침은 체온과 심박수가 자연스럽게 상승하는 시간이다. 따라서 정신이 맑고 활력이 넘친다. 그런 상태에서 운동까지 한다면 기분 좋은 엔도르핀이 솟구친다. 엔도르핀이 올라가면 그날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신체의 활력도 올라간다. 기분이나 동기 부여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라면 아침 운동의 효과를 가장 크게 누릴 수 있다.
스트레스 관리가 잘 된다
아침 운동은 코르티솔 분비를 조절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른 아침 운동을 통해 얻은 활력으로 코르티솔 수치가 나머지 하루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잠에서 깨어나 움직임으로 신체를 자극하면 건강한 코르티솔 리듬을 확립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향상된다.
루틴이 확보된다
코르티솔은 동시에 습관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코르티솔 수치가 자연적으로 높은 아침에 일어나서 운동한다면, 이런 헬스 (또는 운동) 방식을 유지하기가 더 쉽다. 퇴근 후 헬스장에 가는 것보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헬스장에 가는 습관이 더 빨리 몸에 밴다는 의미다. 건강한 밤 수면을 위해 몸을 재설정하는 것도 더 쉬워진다. 하루의 리듬을 확립하여, 제때 잠들 수 있다는 말이다. 여행 후 신체 리듬을 재정비하거나 시차 적응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아침 운동이 유용하다.
저녁 운동이 좋은 이유
밤에 잠이 잘 온다
엔도르핀은 하루 종일 기분 좋아지는 데에도 중요하지만 잠을 잘 때도 효과적인 호르몬이다. 긴 하루 끝에 운동하면 하루 동안 몸에 쌓인 긴장이 완화된다. 적극적인 신체 활동은 걱정스러운 생각을 풀고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탁월하다.
근육이 잘 붙는다
저녁 시간대는 신체 능력이 극대화되는 시기다. 심부 체온과 심혈관 기능은 오후 6시쯤 최고조에 달해 근력, 속도, 체력을 높일 수 있다. 근육 성장을 우선시하는 사람이라면 퇴근 후 단련이 중요하다. 더 많은 지방을 태워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