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ness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면 좋은 일 5

2024.04.17박한빛누리

네? 아침에 일어나는 게 제일 힘든데요?

기지개 펴기

한의학에서는 아침에 기지개를 켜면 기와 혈이 풀리며 기가 잘 흐른다고 설명한다. 그만큼 중요한 행동이라는 의미다. 기지개를 켜면 자는 동안 짧아진 근육을 다시 늘려준다. 틀어진 근육이나 뼈도 제자리를 찾아간다. 아침뿐만 아니라 업무 중에도 한 번씩 기지개를 켜거나 스트레칭으로 몸을 늘려주자.

물 마시기

기상 후 물 한 잔을 마시는 건 엄청난 효과가 있다. 아침 공복에는 체온보다 약간 낮은 30도 전후의 따뜻한 물이 좋다. 따뜻한 물은 밤새 축적된 몸속 노폐물을 배출한다. 혈액순환을 도우며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피부에도 좋다. 피부 세포의 재생과 탄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변비에도 좋다. 몸을 가볍게 비우고 싶은 이들은 아침에 물 한 잔이 필수다.

입 헹구기

잠을 자는 동안 입안에서는 세균들이 파티를 벌인다.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세균 번식이 급증하기 때문이다. 물론 아침에 일어나서 이를 닦는 게 베스트지만 가볍게 물로 헹구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

양치질하기

건강을 위해 양치를 하는 것도 있지만 다른 이유도 있다. 양치하는 동안 잠시 생각에 잠겨보자. 거창한 걸 떠올릴 필요는 없다. 오늘 해야 할 일을 다시 한 번 정리한다던가, 회의 아이디어나 가까운 미래의 목표를 생각해도 좋다. 이런 짧은 명상이 뇌를 깨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침구 정리하기

‘어차피 이따가 또 누울 건데 뭘 또 정리하나’ 싶지만 침구류를 정리하는 것도 일상에 제법 영향을 끼친다.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 임무을 달성했다는 의미기도 하다. 그래서 첫 단추가 중요하다. 별것 아닌 행동이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이는 곧 자신감 상승으로 이어진다.

에디터
박한빛누리(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