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냉면에 대해 논하느라 제대로 조명 받지 못했던 밀면의 세계로 눈을 돌릴 때다. 전국에서 밀면 잘하기로 소문난 맛집만 모았다.
📍부산 | 밀면의 고향이자 성지
해운대 가야밀면
한국 전쟁 당시 육지의 끝이자 임시정부가 있던 부산에서 배급 받은 밀가루로 냉면을 만들었던 게 밀면의 시초. 밀면의 고향인 부산에서 20년 전통을 가진 해운대 가야밀면은 시원한 육수와 함께 쫄깃한 면발과 매콤한 양념이 어우러져 입맛을 돋운다. 소 양지와 사태를 넣고 72시간 동안 우려낸 육수는 1년 이상 숙성 시켜 더욱 특별하다.
주소 부산 해운대구 좌동순환로 27
영업시간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40분까지
초량 밀면
부산역 건너에 위치한 밀면 전문점으로 여름철 여행객들의 단골집. 밀면과 함께 다진 채소와 고기로 가득 넣은 왕만두도 인기다. 국내산 한돈과 한방 약재를 넣고 달여 맛을 낸 육수를 사용한다. 비빔 밀면에는 다진 땅콩을 뿌려 고소함을 추가했다. 주문과 동시에 생면 반죽으로 면을 뽑아낸다는 것도 매력적.
주소 부산 동구 중앙대로 225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국제 밀면
부산대학교 골목에 위치한 이곳은 ‘부산의 밀면맛을 선도하는 국제 밀면’이라고 간판에 적혀있다.메뉴는 물밀면, 비빔밀면에 사리 추가, 고명 모듬이 끝이다. 만두나 수육 같은 사이드 메뉴 없이 오직 밀면으로만 승부하는 곳이다. 비빔냉면의 양념장 맛이 강하므로 초심자라면 덜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주소 부산 연제구 중앙대로 1235번길 23-6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김해 | 밀면 달인들이 차린 집
젤미 가야밀면
부산 근처 김해에도 밀면 달인들이 많다. 젤미 가야밀면은 밀면 안에 직접 고기를 넣지 않고 보들보들한 항정살 수육을 보쌈 김치와 함께 따로 내어준다는 것이 특징. 이 수육이 또 별미라 따로 추가해서 먹는 사람들도 많다. 사골과 건강에 좋은 한약재료를 넣고 끓여 120시간 숙성시켜 만든 육수는 숙취해소에도 탁월해 해장으로도 딱이다. 물밀면은 식초로 간을 하고, 가위로 자르지 않고 그냥 먹는 것을 권한다.
주소 경남 김해시 번화1로 44번길 20, 1층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8시 20분까지
사계절밀면
35년 전통의 사계절밀면은 냉면처럼 쫄깃한 면발이 특징. 살얼음이 동동 띄워진 육수는 소뼈와 천연 조미료를 넣어 우려낸다. 비빔밀면 양념장엔 황토를 바른 대하가 들어가 더욱 깊은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4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진짜 달인의 레시피로 더 유명하다.
주소 경남 김해시 진영읍 장등로 42-1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경주 | 가업을 잇는 전통의 밀면
고향 밀면
경주에 단하나뿐인 ‘백년가게’로, 경주 밀면 원조 맛집을 자처하는 고향밀면. 팔우정 로타리에서 밀면집 밀모 식당으로 시작해 3대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다. 한우 뼈를 한방재료, 야채와 함께 넣고 3일 이상 끓인 육수가 특징. 물밀면, 비빔밀면 외에도 따뜻한 면 요리인 유부온밀면이 별미다.
주소 경북 경주시 태종로 791번길 7
영업시간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매주 수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gyeongju_gohyang
현대밀면
경주에서 밀면으로 유명한 집을 꼽으라면 현대밀면을 빼놓을 수 없다.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양으로 인기가 많은 곳. 단정한 맛의 물밀면과 새콤달콤한 비빔밀면, 담백한 만두를 갖춘 가성비 좋은 맛집이다.
주소 경북 경주시 화랑로 61
영업시간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울산 | 자부심 있는 밀면 맛집
밀면전문점
울산의 ‘밀면 자부심’도 빼놓을 수 없다. 삼산동 밀면전문점은 울산인들의 ‘부심’을 집대성한 곳. 기본 간이 되어 있는 물밀면에는 따로 식초 등을 추가하지 않아도 충분히 즐길 수 있고, 비빔밀면은 더위로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주기 충분한 맛이다.
주소 울산 남구 번영로 234번길 10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언양밀면
언양에 가면 불고기 유혹에 굴하지 않고 찾아가야 할 밀면 맛집이 있다. 언양밀면은 바닥에 깔린 다진고기까지 다 먹어야 진가를 알 수 있는 곳. 한약재와 소고기를 우려낸 냉육수가 배어 있는 비빔밀 면이 시그니처다. 밀면이 밥이라면 만두는 반찬이니까, 얇은 피에 속이 꽉찬 왕만두도 꼭 함께 먹어볼 것.
주소 울산 울주군 언양읍 북문4길 5-6
영업시간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오후 3시 30분부터 5시까지 브레이크타임)
인스타그램 @milmyeon.zip
📍서울 | 의외의 밀면 보유 도시
밀면집
일주일동안 숙성시킨 반죽으로 직접 면을 뽑는 밀면집. 16가지 한약제, 소와 사골을 36시간 우려내 육수를 만든다. 물밀면과 비빔밀면 외에도 존슨 찌개, 감자 만두, 삼겹살 한 줄 메뉴가 따로 있다. 특히 간이 잘 배인 삼겹살에 밀면을 돌돌 말아 먹으면 이게 바로 여름 별미.
주소 서울 마포구 포은로 90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매주 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millmyunzib
유채우 요리사랑 부산완당, 부산밀면
연세대 정문 앞에 있는 정겨운 부산 음식점. 매일 새벽 유채우 부부가 직접 손으로 빚은 완당과 함께 밀면을 선보인다. 밀면은 식초와 겨자 소스 톡톡 넣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신맛, 단맛, 매운맛의 조화로 부산표 밀면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주소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41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매주 일요일 휴무)
📍인천 | 슴슴하고 건강한 밀면
면박사가야밀면
자극적인 맛보다 슴슴하고 건강한 맛을 찾고 있다면 인천 부평의 면박사가야밀면을 추천한다. 주문과 동시에 뽑아내는 생면, 시원한 양지 육수, 배와 양파를 듬뿍 갈아넣은 양념장까지. 어느 하나 정성이 들어가지 않은 맛이 없다.
주소 인천 부평구 주부토로182번길 28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매주 월요일 휴무)
📍대전 | 면요리 유잼 도시
대전밀면
대전이 칼국수 명가이자 요즘 슬슬 재밌어지는 도시인 건 모두가 알 터. 여름에 대전 여행을 간다면 대전밀면을 방문해보는 것도 좋다. 고구마 전분을 넣어 부드럽고 쫄깃한 면발, 불향 가득한 석쇠연탄구이가 세트로 나온다. 고기에 싸먹는 밀면의 맛이 곧 여름의 맛.
주소 대전 동구 옥천로 176번길 8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매주 화요일 휴무,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브레이크 타임)
📍제주 | 고기국수 말고, 밀면
산방식당
고기국수 보유 도시 제주에서도 밀면 맛집은 존재한다. 산방식당은 시원하고 깔끔한 육수 맛이 일품인 곳. 쫄깃한 면발의 밀면과 함께 정성스럽게 삶은 제주산 돼지고기 수육을 곁들이면, 제주까지 와서 밀면을 먹을 이유를 찾게 된다.
주소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하모이삼로 62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하르방밀면 모슬포 본점
제주에서 20년 가까이 밀면을 선보이고 있는 하르방밀면은 인기에 힘입어 본점과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 중이다. 직접 뽑는 면과 특제 양념, 육수로 밀면 본연의 맛을 구현했다. 보말이라 불리는 고동으로 만든 칼국수도 제주에서 만날 수 있는 별미 메뉴이니 참고할 것.
주소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동일하모로 229
영업시간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인스타그램 @jeju_coldnood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