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우리 다음에도 만날 수 있을까요?
1. 늦지 않기
첫 데이트부터 늦는 사람이 있나? 간혹 있다. 시간 약속을 지키는 건 기본 중의 기본이다. 첫 데이트부터 늦는다면, 상대방에게 시간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가능하면 약속 시간보다 10분 정도 일찍 도착하자. 20분 정도 일찍 도착해서 화장실의 위치나 메뉴를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2. 너무 과한 차림은 피하기
옷차림은 첫인상을 좌우한다. 하지만 너무 과한 옷차림이나 헤어스타일은 부담스러울 수 있다. 상대방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선택하자. 셔츠와 니트, 가디건처럼 편안함이 묻어나는 옷을 택하자.
3. 휴대전화는 잠시 멀리하기
대화 중에 휴대전화를 자꾸 확인하거나 사용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무례한 행동으로 보일 수 있다. 중요한 연락이 오면, 잠시 양해를 구하고 짧게만 확인하자.
4. 질문을 많이 던지기
첫 데이트는 말하러 가는 게 아니라 들으러 가는 거다. 내 이야기만 하지 말자. “그래서요? 그건 어떤 경험이었어요?” 이런 식으로 상대방에게 계속 질문을 던지자. 말도 끊지 않도록 주의하자. 중간에 끼어들기보다 상대가 이야기를 끝낸 후에 천천히 대화를 이어가자.
5. 적당한 유머 사용하기
유머는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 수 있지만, 적절하지 않은 농담은 오히려 불편함을 줄 수 있다. 이상한 아재 개그나 아슬아슬한 수위의 19금 농담은 절대 하지 말자.
6. 돈 문제는 가볍게 처리하기
첫 데이트에서의 비용 문제는 민감할 수 있다. “다음에 맛있는 커피 사주세요”라며 자연스럽게 계산하되, 상대방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하는 게 중요하다. 비싼 걸 샀다고 생색내지도 말자. 만약 상대방이 먼저 계산했다면, “고맙습니다. 정말 맛있었어요. 혹시 시간이 괜찮으시다면 2차로 맥주 한잔 대접하고 싶은데 괜찮으세요?”라며 자연스럽게 다음 약속을 잡자.
7. 과도한 자기 자랑 피하기
자신의 장점을 어필하고 싶은 마음은 이해되지만, 자랑처럼 들리는 이야기는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특히 첫 데이트에서는 자신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되, 겸손한 태도를 유지하는 게 좋다.
8. 상대방의 공간 존중하기
첫 만남에서는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신체적인 접촉을 지나치게 시도하거나 너무 가까이 다가가는 행동은 상대방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다.
9. 예의 바르게 행동하기
식당이나 카페에서 직원에게 예의 바르게 대하는 모습은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긴다. 반대로 직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이면 상대방이 불편해할 수 있다.
10. 술은 적당히
첫 데이트에서 술을 마시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지나치게 마시는 건 피하자. 적당한 양을 마셔서 분위기를 즐기되, 불미스러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술이 과하면 말이나 행동에서 실수가 나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