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ness

당신이 매일 달려도 살이 빠지지 않는 진짜 이유 4

2024.10.09송민우

오랜 시간 달린다고 살이 빠지진 않는다. 운동도 가성비 있게 하자.

❶ 달리고 난 뒤 과식한다

러닝은 칼로리를 많이 태우는 운동이긴 하지만, 식이요법을 병행하지 않으면 살은 빠지지 않는다. 영양가가 높고 포만감이 오래가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터의 기본. 달리고 난 뒤 너무 배가 고프다면 간식을 먹자. 150칼로리가 넘지 않으면서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이면 된다.

❷ 칼로리를 충분히 소모하지 못했다

설렁설렁, 짧은 거리를 달린 채 러닝을 종료하지 않았는가.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한다면 운동과 식단으로 하루에 500칼로리쯤을 소모해야 한다. 일주일에 3~4차례 달리는 것은 기본이고 날이 궂어 달리지 못할 때는 꼭 다른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

❸ 똑같은 코스만 달린다

좋은 운동 코스를 찾아 그곳을 뛰는 것은 운동 습관을 들이기에 매우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체중의 정체기를 겪게 할 수도 있다. 우리 몸이 같은 운동 방식에 적응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달리는 속도를 조절하는 인터벌 훈련이나 언덕이 있는 업힐 코스를 선택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달려보길 권한다.

❹ 너무 오랜 시간을 달린다

너무 많은 시간을 유산소에 투자하게 되면 근육을 분해해 신진대사를 저하할 수 있다. 또한 낮은 강도로 운동 시간만 소비하는 경우도 있다. 저강도 운동은 지방 연소를 돕는 T3라는 호르몬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칼로리 소모를 위해서라면 의도적으로 빠른 속도를 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 기사는 Current Biology 저널과 popsugar.com의 기사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