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rink

부엌 정리는 이렇게! 주방에 필요한 10가지 필수 도구

2024.10.15박한빛누리

모든 것은 제자리가 있다. 깔끔한 주방에서 깔끔한 요리가 만들어지는 법이다.

1. 조리 도구 걸이

국자, 뒤집개, 거품기와 같은 자주 쓰는 조리 도구를 서랍 속에 넣어두면 꺼낼 때마다 번거롭다. 벽에 조리 도구 걸이를 설치하자. 공간을 절약하면서도 도구를 한눈에 볼 수 있고, 필요할 때 바로 꺼내 쓸 수 있다. 금속, 나무,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질과 디자인이 있으니 주방 인테리어에 맞춰 선택해 보자.

2. 서랍 분리함

주방 서랍 속은 자칫하면 물건들이 뒤섞여 엉망이 되기 쉽다. 작은 칸으로 나뉜 서랍 분리함에 넣으면 수저, 포크, 젓가락, 칼 등을 구분해서 보관할 수 있다. 시각적으로 깔끔해 보이고, 필요한 도구를 금방 찾을 수 있게 해준다.

3. 수납 바구니

냉장고나 찬장 안의 작은 물건들을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한 필수품이다. 수납 바구니는 과자, 조미료, 각종 작은 식재료를 카테고리별로 정리할 때 유용하다. 바구니에 라벨을 붙여두면 ‘소스류’, ‘스낵류’ 등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냉장고 안에서도 유용하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스틸컷

4. 싱크대 선반

싱크대 아래 공간은 주방 세제나 청소 도구를 보관하는 데 최적의 장소다. 하지만 공간이 깊어서, 물건이 쌓이면 꺼내기가 어렵다. 싱크대 선반을 설치하면 수평으로 공간을 나눠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세제, 스펀지, 청소용 장갑 등을 한눈에 보고 꺼낼 수 있으니 효율적이고 공간 활용도가 높아진다.

5. 자석 칼걸이

자석 칼걸이는 벽에 부착하는 방식이다. 칼날이 다른 주방 도구와 부딪혀 손상되지 않는다. 벽에 설치하면 주방 공간을 절약하면서도 칼을 쉽게 빼서 쓸 수 있다. 게다가 인테리어적으로도 예쁘다. 칼뿐만 아니라 작은 금속 조리 도구도 보관할 수 있다.

6. 식기 건조대

설거지 후에는 그릇과 컵을 정리하는 식기 건조대가 꼭 필요하다. 접시, 컵, 도마 등을 정리할 수 있는 다양한 크기의 건조대가 있으니 쿠팡에서 찾아보자. 물이 흘러나올 수 있는 배수구가 있는 건조대를 추천. 물때가 생기지 않아 위생적으로도 깔끔하다.

7. 양념 보관함

소금, 후추, 설탕 같은 양념은 요리할 때 자주 사용하는데, 흩어져 있으면 찾기가 힘들다. 양념 보관함을 사용하면 한 곳에 깔끔하게 보관하고 필요할 때 바로 꺼내 쓸 수 있다. 투명한 용기가 좋다. 양념이 얼마나 남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양념 보관함은 각종 향신료를 신선한 상태로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스틸컷

8. 뚜껑 정리대

냄비 뚜껑은 부피가 커서 찬장 안에서 자주 뒤엉켜 바닥으로 떨어지곤 한다. 뚜껑 정리대는 이러한 뚜껑을 수직으로 세워 보관할 수 있는 도구다. 찬장 안에 넣거나 벽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9. 재활용 쓰레기통

재활용 쓰레기 분리통을 사용하면 종이, 플라스틱, 음식물 쓰레기 등을 카테고리별로 분리해서 깔끔하게 버릴 수 있다. 뚜껑을 덮을 수 있는 제품이 좋다. 냄새도 안 나고 분리 배출할 때도 시간을 아낄 수 있다.

10. 회전 선반

찬장의 깊숙한 곳에 보관한 물건들을 꺼내려면 앞의 물건을 모두 꺼내야 한다. 회전할 수 있는 선반을 설치하면 찬장 안에 보관된 모든 물건을 손쉽게 꺼낼 수 있다. 특히 조미료, 양념통, 작은 병들을 정리할 때 유용하다.

에디터
박한빛누리(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넷플릭스, 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