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조되고 반복되는 기침은 건강한 수면을 방해합니다.
습도 조절하기
건조한 공기는 기침을 유발한다. 따라서 침실의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기도에 수분을 공급해 가래와 기침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천식이 있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단 가습기는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40~60%의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머리 높게 두기
잠을 잘 때 머리를 약간 높게 하면 기도가 열려 기침이 줄어들 수 있다. 여러 개의 베개를 사용해 머리와 목을 높여 주면, 점액이 목뒤로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여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된다.
꿀차 섭취
잠들기 전 따뜻한 차나 물에 꿀을 넣어 마시면 기도를 부드럽게 만들어 기침을 줄일 수 있다. 특히 꿀에는 비타민 B, 트립토판 등이 들어 있어 피로 해소와 불면증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자연적인 항염 효과가 있어 목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디퓨저 등 자극성 물질 피하기
잠자기 전 디퓨저, 향이 강한 비누 등 자극적인 물질을 멀리 두는 것이 좋다. 이들 물질이 기도를 자극해 기침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천식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자극원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침실은 향기가 은은하게 나는 정도가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야식 금지
위산 역류로 인해 밤에 기침이 악화될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1~2시간 전에 술을 먹거나 마시는 것을 중단하고 과도하게 기름지거나 맵거나 카페인이 많은 음식을 피하라고 의사들은 말한다. 어쩔 수 없이 음식을 먹었다면, 가벼운 맨손 운동을 하거나 산책을 통해 소화를 시킨 뒤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본 기사는 미국 내과의사 Akua Ampadu, 천식 및 면역학 전문의 Payel Gupta의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