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면 일조량이 감소하고 기온이 떨어져 몸이 움츠러들기 쉽다. 이에 따라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지고, 전반적인 활력이 떨어진다. 몇 가지 습관을 통해 겨울에도 하루를 활력 넘치게 시작해 보자.
❶ 햇빛은 충분히
햇빛은 생체 리듬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침에 햇볕을 충분히 쬐면 멜라토닌 분비가 억제되어 자연스럽게 몸이 깨어난다. 추운 날씨에도 아침에 창문을 열어 잠깐이라도 햇볕을 들이거나, 야외에서 10분 정도 걷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❷ 기상 루틴을 일정하게
생체 리듬을 유지하려면 기상 시간과 취침 시간을 고정하는 것이 좋다. 특히 겨울철에는 주말에도 평일과 비슷한 시간에 일어나도록 노력하자. 월요일 아침에 덜 힘든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❸ 기상 후 수분 보충
아침에 미지근한 물 한 잔을 마시면, 잠드는 동안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해 주면서 체온을 약간 높여준다. 체온이 오르면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몸이 더 빨리 깨어나기 때문에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❹ 간단한 스트레칭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체온을 빠르게 올리고 몸을 더 쉽게 깨어나게 할 수 있다. 기지개를 켜거나 팔, 다리를 쭉 펴는 동작만으로도 효과가 있다. 침대에서 일어나기 힘들다면 먼저 침대 누운 채로 스트레칭을 시작한 뒤 서서히 움직여보자.
❺ 간단한 아침 식사
아침 식사를 거르면 몸이 나른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기 쉽다. 따라서 간단한 아침 식사를 통해 활력을 충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겨울철에는 소화가 잘되는 따뜻한 음료나 음식이 좋다. 바나나, 오트밀, 요거트, 따뜻한 차와 수프 같은 가벼운 음식으로도 충분히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다.
이 기사는 네이처 리뷰 뉴로사이언스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