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을 고를 때는 막상 있으면 잘 사용할 물건이지만 내돈내산하기엔 아까운 것 위주로 접근해 보자.
예산 설정하기
예산을 설정할 때, 자신의 재정 상황을 고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대의 입장이다. 상대의 처지에서 생각하여 선물을 받았을 때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의 가격대를 정하자. 선물을 주는 이유와 목적을 고려하면 적절한 가격대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다.
받는 사람의 취향 파악하기
선물을 받는 사람의 취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요리가 취미인 사람에게 요리 도구를 선물한다면 유용하겠지만, 늘 배달 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사람에게 요리 도구는 필요 없을 것이다. 또 상대의 집에 방문한 적이 있다면, 그 집에서 받은 인상을 떠올려보자. 집 꾸미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감각적인 오브제가 실용적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불필요한 아이템일 테니. 상대방의 SNS를 보는 것도 방법이다.
특별한 의미 담기
이니셜이나 의미 있는 문구가 각인된 선물 또한 특별한 기억을 남길 수 있다. 친구들과 맞춘 액세서리라든가, 열쇠고리 같은 아이템은 기억에 남는 선물이 될 수 있다. 머그잔이나 티셔츠, 또는 다회용 빨대 등에 받는 사람과의 특별한 추억을 새겨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용성 고려하기
실용적인 선물은 언제나 좋다. 받는 사람의 일상에 스며들기 때문이다. 날씨와 계절을 고려하여 선물을 선택하면, 선택지가 쉽게 좁혀진다. 예를 들어, 겨울엔 목도리나 장갑을, 여름엔 선크림이나 휴대용 선풍기를 선물하는 식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음
완벽한 선물도 좋지만, 진심을 담아 준비한 선물은 받는 사람에게 큰 의미를 전달한다. 작은 선물이라도 상대방을 생각하며 준비한 것이 느껴진다면. 받는 사람은 분명히 기뻐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