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men

남은 비누, 끝까지 알뜰하게 사용하는 법 7

2024.11.14박한빛누리

작은 비누 조각도 끝까지!

Unsplash의 Clay Banks

새 비누에 붙이기

비누는 지방산과 나트륨 혹은 칼륨염으로 이루어진 물질이라, 물에 닿으면 서로 붙이기 쉬운 성질이 된다. 자투리 비누 조각과 새 비누를 물에 살짝 적신 후 붙이면 분자 간의 결합이 촉진되어 한 덩어리로 굳어진다.

비누 주머니에 넣어 사용

스타킹, 혹은 비누 주머니는 메시 소재로 되어 있어 거품이 잘 일어나고, 비누 조각이 녹아 흘러내리지 않도록 해준다. 작은 조각이어서 사용하기 불편했던 점을 주머니로 해결할 수 있다. 여러 자투리 비누 조각을 주머니에 넣고 샤워할 때 사용하자. 부드럽게 거품이 잘 난다. 주머니의 거친 질감이 각질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핸드워시로 변신

자투리 비누를 녹이면 핸드워시로도 사용할 수 있다. 남은 비누를 잘게 부수어 따뜻한 물에 넣어 녹이고, 이를 빈 핸드워시 용기에 넣자. 좋아하는 향 오일을 추가하면 향기롭고 사용감 좋은 핸드워시가 완성된다.

다목적 청소용 비누로 활용

비누는 기름기 있는 얼룩에 효과가 있다. 비누의 계면활성제는 기름과 물을 혼합해 기름때가 물에 씻겨 나가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자투리 비누를 물에 녹여 주방이나 욕실 청소 시 세제로 사용해 보자. 기름기나 찌든 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고, 환경을 해치지 않는 세정제로 사용할 수 있다.

Unsplash의 sincerely-media

새로운 비누로 만들기

여러 자투리 비누 조각을 녹여 새로운 비누로 만들 수 있다. 남은 비누를 작은 조각으로 자른 뒤 중탕으로 녹여 보자. 녹은 비누를 굳히면 새로운 비누가 완성된다.

욕실 방향제로 활용

비누의 향료 성분은 휘발성이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공기 중으로 퍼진다. 특히 습기 있는 욕실에서는 향이 더 잘 확산된다. 남은 비누를 작은 접시에 담아 욕실 구석에 놓자. 은은한 천연 향이 욕실을 상쾌하게 만들어 준다.

세탁비누로 재활용

비누는 기름때를 제거하고 얼룩을 빼는 능력이 탁월하다. 비누의 약산성은 섬유에 자극이 덜하며 손세탁할 때도 유용하다. 자투리 비누를 잘게 부수어 미지근한 물에 녹인 후 손세탁할 때 사용하자. 옷감에 잔여물이 남지 않아 산뜻하게 세탁할 수 있다.

에디터
박한빛누리(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