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men

나도 HSP? 선천적으로 예민한 사람인지 알아보는 법 8

2024.11.26박민정

HSP란 심리학적으로 ‘매우 예민한 사람(Highly Sensitive Person)’을 일컫는다. 성인 100명 중 20명이 가지고 있을 수 있는 특성으로, 예민한 중추신경을 지녀 자신의 주변 환경에서 더 많은 걸 느끼고 처리하는 것이 특징. 자신 혹은 타인, 주위환경에 특별히 예민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나도 HSP의 특징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자.

➊ 밝은 빛, 강한 냄새, 거친 질감을 지닌 패브릭, 사이렌 소리에 민감하다

HSP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신체적 민감성이 정서적 민감성으로 드러난다는 것이다. 미묘한 신체적 신호에도 일반인보다 훨씬 많은 영향을 받는 HSP는 주변의 자극을 걸러 낼 수 없어서 더 많이 고통받는다. 그래서 강한 자극은 신체적인 두통과 심하면 공황 발작을 일으키기도 한다.

➋ 짧은 시간에 여러가지 일을 하는 것을 싫어한다

HSP는 대개 하나의 정보에 대해 더 많은 기억, 지식, 아이디어 사이의 연결을 찾는 고기능형 인간이다. 다른 이들보다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이들의 특성상 짧은 시간에 여러가지 일을 행하는 것은 더 많은 에너지를 요하는 일이기에, 무의식적으로 짧은 시간에 에너지를 과하게 쓰는 일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➌ 폭력적인 영화나 TV 쇼를 피한다

HSP는 ‘공감능력자’라 불리기도 한다. 타인의 기쁨만큼이나 아픔을 깊이 공감하기 때문에 자연히 폭력적인 장면도 더 고통스럽게 느낀다.

➍ 침대나 어두운 방처럼 사생활을 보호하고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장소를 가장 좋아한다

HSP에게는 회복할 시간이 필요하다. 대개 편안한 장소에서 혼자 휴식을 취하며, 다른이들보다 더 많이 휴식을 취해야한다. 특히 자극적인 하루를 보낸 후에는 자극 수준을 낮추고 재충전할 수 있도록 휴식을 취하고 싶은 욕구를 더 많이 느낄 수 있다.

➎ 혼란스럽거나 압박감을 느끼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모든 것을 미리 정리해두는 습관이 있다

HSP는 완벽주의자일 가능성이 높다. 스스로가 한 일에 대해 훨씬 많이 곱씹고, 실수를 하면 다른 이들보다 훨씬 큰 부끄러움을 느낀다. 실수를 피하고 일 처리에 대한 평가가 낮아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기 때문에 모든 변수를 계산해 미리 정리를 해두는 경향이 있다.

➏ 향, 맛, 소리 또는 예술 작품에 대해 다른 이보다 섬세한 감각을 지니고 있다

HSP는 예술 작품, 음악, 맛있는 음식 등 아름다움에 대해 더 깊은 감정적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주변 환경의 미묘한 차이를 알아차리는 깊은 통찰력을 갖고 있기 때문. 때로 좋은 음악이나 맛있는 음식을 먹었을 때 나는 너무 감동했는데, 타인들은 그런 것 같지 않다면 HSP이기 때문일 수 있다.

➐ 다른 사람들보다 내면이 풍부하고 생각이 많은 편이다

HSP는 항상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고 배려심이 많은 성격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다. 그래서 남들보다 한발짝 먼저 생각하고, 타인을 배려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이용한다. 전문가들은 이런 특성 때문에 HSP가 나르시스트에게 걸려들 확률도 높다고 한다.

➑ 어렸을 때 주변 사람들로부터 예민하거나 수줍은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HSP는 대개 선천적이다. 어릴 때부터 냄새, 소리, 타인의 표정 등 작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해왔거나 잠자리와 옷을 입는 것, 먹는 것에 나만의 기준이 있었던 아이일 가능성이 높다. 만약 부모님 또는 선생님으로부터 예민한 편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면 지금도 HSP일 확률이 높다.

*이 기사는 일레인 아론(Elaine N. Aron)의 저서 <The Highly Sensitive Person: How to Thrive When the World Overwhelms You> 의 전문가 의견을 참고해 쓰여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