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미생물 환경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높이는 발효음식, 집에서 제대로 챙겨먹기 힘들다면 이런 식당에 가보자.
묵정
전위적 공간 디자인으로 잘 알려진 ‘스튜디오 쇼메이커스’와 셰프 오스틴강이 만났다. 묵정 서울은 서울 중구 묵정동의 어원인 ‘검은 우물’을 모티프로 한 미식 공간이다. 200년 넘은 고재와 서까래 자아내는 압도적 분위기 아래 한식과 양식을 접목시킨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것이 특징. 대표 메뉴인 ‘천천히 훈연한 치킨과 찹쌀밥’, ‘뿔소라에 방아페스토’ 등은 모두 셰프가 직접 제주도를 오가며 발효음식, 농산물, 식재료, 차(茶)문화 등을 두루 익힌 경험에서 착안한 것이라고. 몸과 눈이 모두 즐거운 식경험을 찾는 이들에게 추천할 만 하다.
주소 중구 퇴계로48길 17
영업시간 화~토 17:30~23:00
인스타그램 @mukjungseoul
슬로운
면역력을 높이고 싶다면 커피 대신 콤부차를 마셔보자. 맛있고 폼나게 마실 수 있는 공간은 서울 종로구에 있다. 슬로운은 콤부차를 소개하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차에 효모 세포와 미생물 박테리아 유익균을 첨가해 발효시키는 콤부차 만들기 클래스를 시작으로, 티하우스와 발효 용품을 제작 판매하는 마켓, 발효 음식을 연구하고 판매한다.
주소 2종로구 율곡로 10길 15-5
영업시간 목~일 12:00~19:00
인스타그램 @slown.studio
세븐스도어
발효음식을 베이스로 미슐랭 원스타를 받은 곳. 단맛, 짠맛, 신맛, 쓴맛, 매운맛으로 이뤄진 미각의 문 너머에 있는 발효와 숙성의 맛으로 식객을 안내하는 코스로 유명하다. 한국의 24절기에 맞는 제철 재료와 직접 만든 간장과 김치, 된장과 과일청 등 50여 개의 발효 음식으로 만든 특별한 플레이트를 만날 수 있는 곳.
주소 강남구 학동로97길 41
영업시간 화~토 12:00~22:00(브레이크타임 15:00~18:00)
인스타그램 @7thdoor_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