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ness

겨울 감기 왜 안 떨어져? 감기와 헤어지는 방법 10

2024.12.17박한빛누리

날씨는 춥고 실내는 건조하다. 이번 감기는 유난히 질기고 끈적하다. 지긋지긋한 감기와 헤어질 결심.

습도 유지하기

겨울철 실내 습도는 30% 이하로 떨어진다. 공기가 건조하면 코와 목의 점막이 마르고, 이로 인해 바이러스와 세균이 쉽게 침투한다. 연구에 따르면 습도가 40~60% 사이일 때 감기 바이러스의 전파가 가장 낮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두자. 하루에 한 번 환기해 신선한 공기를 들이는 것도 중요하다.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은 답을 알고 있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점막이 촉촉하게 유지되어 바이러스가 몸에 붙기 어려워진다. 수분 섭취는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는 감기에 걸렸을 때 수분 섭취를 늘리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발표했다. 물, 따뜻한 차, 꿀물 등이 좋다. 특히 생강차나 대추차는 목을 따뜻하게 하며 면역력을 높인다.

잠이 보약

잠이 부족하면 면역세포의 활동이 저하되기 때문에 감기가 오래간다. 2015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6시간 미만으로 잠을 자는 사람은 7시간 이상 자는 사람보다 감기에 걸릴 확률이 4배 높았다고 한다. 하루 최소 7~8시간 숙면을 취하자.

손 씻기

감기의 70%는 손으로 전염된다. 물건을 만진 손을 통해 눈, 코, 입으로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때문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문손잡이나 키보드에 감기 바이러스가 오래 남아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올바른 손 씻기를 통해 감염성 질환의 발생률을 4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틈날 때마다 30초 이상 비누로 손을 씻는 걸 생활화 하자.

따뜻한 음식과 면역력 강화 식단

체온이 낮아지면 면역 기능이 저하된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먹자. 따뜻한 국물 요리나 닭고기 수프는 몸의 체온을 높이고 기도 점막을 진정시켜 감기 회복에 도움을 준다. 수프, 미역국, 고구마나 호박 같은 따뜻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자. 비타민 C가 풍부한 귤, 키위, 딸기와 같은 과일도 면역력 강화에 좋다.

가벼운 운동

춥다고 집에 꽁꽁 숨어 누워있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가벼운 운동을 하자. 미국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은 면역 세포의 순환을 촉진시켜 감기 바이러스를 빠르게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목을 따뜻하게

목이 따뜻해야 몸 전체의 체온이 유지된다. 특히 목 부위는 면역 세포가 집중된 림프샘이 있어 감기 예방에 중요하다. 겨울철에는 항상 얇고 부드러운 스카프를 착용하자.

따뜻한 물과 레몬 소금 가글

목이 아프고 가래가 낄 때는 레몬과 소금이 즉빵이다. 레몬의 비타민 C는 목을 진정시키고, 소금은 세균을 제거해 준다. 따뜻한 물 한 컵에 소금 한 티스푼과 레몬즙을 섞어 하루 두세 번 가글하자. 목 통증이 완화되고 염증이 줄어든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기에 더 잘 걸린다. 한 연구에서는 스트레스가 지속될 경우 면역 세포의 활동이 억제된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비타민 D 보충하기

비타민 D는 면역력에 중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 수치가 낮으면 감기에 걸릴 위험이 2배 이상 높아진다고 한다. 겨울에는 일조량이 부족해 비타민 D 합성이 어렵다. 연어, 달걀노른자, 버섯 등을 먹거나 비타민 D 보충제를 먹자.

에디터
박한빛누리(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