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 구멍에 낙타가 들어가는 기적.
안 입는 옷 가려내기
10년 전에 산 패딩, 코트, 니트가 모두 들어있는 옷장은 그 자체로 문제다. 입는 옷과 안 입는 옷을 가려내 버리거나, 압축팩에 보관하자. 압축팩은 공간을 최대 75%까지 절약해주는 효자템이다. 전문가들은 ‘잘 버리는 것’을 더 추천하긴한다.
옷걸이 최적화
옷장 정리 잘하는 패피들은 모두 자기만의 애착 옷걸이가 있다. 얇고, 미끄럼 방지 기능도 있는 옷걸이에 겨울옷을 걸면 공간도 절약되고, 옷 모양도 지킬 수 있기 때문. 두꺼운 나무 옷걸이는 절대 금물이다.
롤링 기법
스웨터나 니트류는 접는 대신 돌돌 말아 수납하면 공간을 훨씬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접어서 넣는 방식보다 옷 사이 빈 공간을 줄일 수 있는데다, 세탁 후 다시 옷을 정리할 때도 훨씬 편하다.
수직 수납
겨울 니트, 스웨터, 양말은 모두 접어서 세로로 세워 서랍에 보관하자. 아무리 두꺼운 옷도 수직으로 세우면 부피를 줄이고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서랍을 열었을 때 모든 옷이 한눈에 들어오면 기분도 좋고, 옷을 고르는 시간도 절약되니 일석이조다.
카테고리별 정리
코트, 패딩, 스웨터, 목도리, 장갑, 액세서리까지. 겨울옷의 종류는 여름보다 훨씬 많다. 한 옷장에 정리하더라도 각각의 카테고리를 나누면 훨씬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이 든다. 옷의 길이와 무게에 따라 코트는 한쪽에, 패딩은 다른 쪽에 그룹화해 수납하자.
수납도구
작은 옷장에 많이 넣으려면 수납을 쪼개고, 늘려야한다. 문 안쪽에 거는 거치형 수납망, 옷장 아래에 두는 서랍형 보관함, 옷장 하단에 적재 가능한 투명 납스 등 옷장 내부의 죽은 공간이 없도록 다양한 수납 가구를 구비하자. 바퀴가 달려있는 작은 상자는 꼭 구비할 것. 무거운 옷을 잔뜩 보관해뒀다가 바퀴로 손쉽게 꺼내 쓸 수 있으니. 옷장 수납도구는 아무리 많이 사도 절대 낭비가 아니다. 계절과 용도, 시절에 맞게 변형 배치할 수 있으니.
액세서리는 모조리 바구니에
이런 저런 수납 가구가 귀찮다면 액세서리라도 한 바구니에 넣어보자. 작은 소품들이 옷장 내부에 섞이면 안그래도 작은 옷장이 더 작아진다.
방습제와 방충제 사용
작은 옷장에 큰 옷을 최대한 많이 넣으려고 공간을 쪼개고, 쪼개다보면 사실 옷이 숨 쉴 공간이 없어진다. 방습제와 방충제를 아낌없이 사용하고, 하루 1시간 정도는 옷장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