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ness

난방기기 없이도 이불, 침대를 더 따뜻하게 만드는 방법 9

2025.01.13박한빛누리

좋은 밤, 좋은 꿈. 오늘은 따뜻하게 주무세요.

Unsplash의 Toa Heftiba

고보온성 침구 선택

겨울에 좋은 패딩을 사는 것도 좋지만 차라리 이불에 투자하는 걸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다운이나 양모 이불은 체온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며, 가볍고 통기성이 좋다. 토그(Tog) 값은 보온성을 측정하는 단위로 값이 클수록 따뜻하니 참고하자. 시트는 리넨이나 플란넬 소재를 사용하면 피부에 닿는 느낌이 따뜻하고 편하다. 이런 소재는 공기층을 유지하여 단열 효과를 극대화한다.

겹겹이 쌓는 침구의 힘

얇은 담요나 이불을 여러 겹으로 덮어보자. 공기층을 형성해 단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무거운 이불보다는 여러 겹의 가벼운 담요를 활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맨 위에는 가장 무거운 담요를 올려 열 손실을 막는 게 포인트다.

전기장판을 미리미리

눕기 5분 전에 전기장판을 켜자. 침구 전체가 따뜻해진다. 이후 전원을 끄고 잠자리에 들면 안전하면서도 효율적으로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다.

Unsplash의 Nachelle Nocom

온수 주머니와 핫팩

뜨거운 물을 온수 주머니에 채워 침대 안에 넣어두거나, 손난로 핫팩을 발치나 복부 부근에 두면 체온을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온수 주머니의 경우, 물이 식어도 천천히 열을 방출하기 때문에 보온 효과가 오래 유지된다.

내복과 양말

보온성이 높은 잠옷과 양말은 체온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내복은 몸 전체를 감싸며 체온 손실을 막아주고, 양말은 발의 혈액순환을 도와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양모 소재의 양말은 땀을 흡수하면서도 따뜻함을 유지해 준다. 여기에 취침용 모자까지 쓰고 자면 머리로 빠져나가는 열을 줄일 수 있다.

침대의 위치 조정

침대를 외풍이 강한 창문 근처에서 떨어진 곳으로 배치하자. 벽과 침대 사이의 공간을 약간 띄우면 벽에서 전달되는 냉기를 줄일 수 있다. 침대 아래에 카펫을 깔면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도 차단하는 데 유용하다.

Unsplash의 felipepelaquim

실내 습도 조절

겨울철에는 실내 습도를 50~60%로 유지해야 체감온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건조한 공기는 열 손실을 빠르게 유도하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방 안에 걸어두면 습도를 보충할 수 있다. 이는 건조한 피부에도 좋다.

두꺼운 커튼과 단열재 사용

창문이나 외풍이 들어오는 틈을 막기 위해 두꺼운 커튼을 사용하자. 커튼은 찬 공기의 유입을 차단하고, 실내 온도가 낮아지는 것을 막아준다. 창문에 단열 필름을 부착하거나 창문 틈새를 막는 고무 패드를 설치하면 보온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수면 자세

웅크린 자세로 자자. 몸의 표면적을 줄여 체온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손과 발을 이불 속 깊숙이 넣으면 열이 빠져나가지 않고 내부에 머문다. 이는 동물들이 추운 환경에서 몸을 둥글게 말고 잠을 자는 것과 같은 원리다.

에디터
박한빛누리(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