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과 잘 지내고 싶다면.
가족의 전통 재발견
명절은 가족의 전통을 돌아보고, 함께 새로운 추억을 쌓기에 더할 나위 없는 기회다. 연세가 있는 가족들에게 옛 설날 풍습이나 지역의 전통 이야기를 부탁해 보자. 몰랐던 가족사를 알게 될지도 모른다. 가족끼리 음식을 나눠 맡아 만드는 시간을 가지며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오가게 하는 것도 좋다. 당장은 번거롭더라도 이번 설날 떡국에 넣을 만두부터 빚어보자.
의미 있는 대화 나누기
가족과 진솔한 대화를 나눌 기회는 의외로 많지 않다. 명절만이라도 서로에 대한 진심 어린 관심을 표현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대화는 사소한 질문에서 시작되니, “요즘 뭐할 때 가장 즐거워?” 같은 가벼운 이야기부터 꺼내보자. 영 어색하다면 오래된 가족사진이나 영상 등을 보며 추억을 나누는 것도 추천한다.
함께할 수 있는 활동
윷놀이나 제기차기, 혹은 보드게임 등을 준비하면 명절 분위기도 살리면서 재미를 더할 수 있다. 게임을 할 때 간단한 상품을 걸거나 벌칙을 정하는 것도 참여도를 올리는 방법이다. 가족이 함께 산책하거나 가까운 곳으로 나들이 가며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기념사진 찍는 것도 잊지 말 것. 한 장씩 모아 가족 앨범을 만들 수도 있다.
나눔 실천하기
명절은 나눔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는 좋은 시기다. 명절 음식을 여유 있게 만들어 이웃과 나누거나, 가족끼리 봉사 활동을 할 수도 있다. 이런 활동은 가족 간의 유대감을 더욱 강화할 뿐 아니라 평소와는 다른 뜻깊은 명절로 기억되기에도 좋다.
색다른 곳 방문하기
유명한 곳 대신, 어른들이 평소 잘 가지 않는 곳으로 발길을 돌려보는 것도 좋다. 감각적인 전시관, 힙한 포토 스튜디오 같은 공간에서 새로운 분위기를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복합문화공간처럼 볼거리와 체험 거리가 있는 장소라면 더욱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온라인으로 모이기
바빠서 모이기도 힘든데, 모이기만 하면 싸운다고? 또는 다함께 만나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고? 그럼, 온라인으로 만나보자.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설 인사를 나누고, 화면을 보며 함께 식사하거나 대화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볼 수 있다. 혹은 함께 모바일 게임을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가족끼리 할 수 있는 온라인 퍼즐이나 협동 게임을 미리 찾아봐 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