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은 더 이상 고령사회의 숙제가 아니다.
생강
마늘과 함께 요리의 맛을 내는 식재료로 사용되는 생강은 소염 진통제, 천연 항염증제라 불릴 만큼 관절염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면 따로 진통제가 필요 없을 정도로 근육통을 아플 때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며, 골관절염을 비롯해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행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등어
관절염에는 오메가3가 풍부한 고등어가 특효약이다. 오메가3는 칼슘을 흡수하는 걸 도와 뼈 건강을 유지하고 뼈의 재생에도 도움을 준다.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은 물론 골다공증에도 좋다. 고등어 뿐만 아니라 연어, 정어리, 송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 오메가3가 풍부하다. 특히 퇴행성관절염 증상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에도 오메가3가 함유된 음식의 효과가 좋다.
토마토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식단에서 토마토는 빠질 수 없는 식품이다.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 암 예방과 면역력 증강 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 토마토는 몸속 염증을 없애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 항산화제 라이코펜 성분은 소염 효과에 탁월한데, 우리 몸의 각종 염증 반응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통증도 줄여준다.
마늘
예로부터 스태미나 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마늘은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이다. 마늘에는 강력한 항염 효과를 갖고 있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신체 방어 반응을 자극하는 사이토카인을 줄여 염증 반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마늘의 함유된 황화합물 성분이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의 양을 감소시켜서 관절염 예방을 돕는 것이다. 관절염을 겪고 있다면 요리 시 마늘을 활용하면 관절염 증상을 줄일 수 있으니 참고하자.
콩
기본적으로 채소 위주의 식사는 관절염 예방에 좋다. 그중에서도 콩은 퇴행성 관절염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특히 뼈를 구성하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을 뿐만 아니라, 뼈의 농도를 높여주고 관절이 마모되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또 콩의 단백질은 무릎 관절에 만성적으로 통증이 있을 때 통증과 부기를 감소시켜준다. 콩으로 만든 두부 역시 관절염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브로콜리
대표적인 슈퍼푸드 브로콜리 역시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에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이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자체 면역력을 강화시켜 염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브로콜리는 비타민은 물론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항산화 성분과 칼륨이 들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블루베리
항산화 음식은 면역력을 향상시켜 몸속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블루베리는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화 방지와 퇴행성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이외에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스트로베리, 아사이베리 등 각종 베리류도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이다. 특히 블랙커런트 베리는 통풍이나 류마티즘으로 인한 관절염, 관절 통증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표고버섯
육수를 내거나 전골, 반찬 등으로 즐겨 먹는 표고버섯에는 몸의 면역 반응을 증가시켜주고 염증 증상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표고버섯을 꾸준히 섭취하면 칼슘 흡수를 촉진함으로써 뼈를 단단하게 만들어주며, 각종 염증과 붓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특히 마른 표고버섯에는 칼슘의 섭취를 돕는 비타민D가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 게티이미지코리아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