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이제 막 입주한 집처럼 깨끗하게.
![](https://img.gqkorea.co.kr/gq/2025/02/style_67ac6044a4ad7-1400x934.jpg)
케첩으로 금속광택 내기
트럼프가 케첩을 좋아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어디든 만능이기 때문이다. 케첩의 식초와 토마토의 산성 성분이 금속 표면의 산화물을 제거해 광택을 낸다. 특히 구리나 황동 손잡이에 묻은 변색을 제거하는 데 유용하다. 케첩을 금속 표면에 바르고 10분 후 닦아내면 반짝이는 광택을 되찾을 수 있다. 같은 원리로 레몬즙과 베이킹소다를 섞어 사용하면 더욱 강력한 세정 효과를 볼 수 있다.
빵으로 유리 조각 청소
유리가 깨졌을 때 작은 파편들을 휴지나 걸레로 닦는 건 위험하다. 집에 남는 빵으로 쓸어보자. 빵의 질감이 유리 조각을 잡아준다.
바나나 껍질로 가죽 제품 광택 내기
바나나 껍질의 내부에는 천연 오일과 칼륨이 풍부하다. 가죽의 수분을 보충하고 광택을 더하는 역할을 한다. 바나나 껍질의 안쪽 면으로 가죽 소파나 신발을 문지른 뒤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자. 매끈해진다. 바나나 껍질을 사용한 후, 화분에 넣으면 비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오이 껍질로 싱크대 광택 내기
오이 껍질에는 천연 오일이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오이 껍질로 싱크대나 냉장고 표면을 문지르면 광택이 살아난다. 같은 원리로 감귤 껍질을 활용하면 향까지 더해져 더욱 상쾌한 느낌을 준다.
콜라로 변기 세정
콜라에는 인산이 포함되어 있어 물때와 석회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변기에 콜라 한 캔을 붓고 30분 후 솔로 문지르면 깨끗해진다. 탄산수도 비슷한 세정 효과가 있다. 탄산수는 유리창 청소에도 활용할 수 있다.
![](https://img.gqkorea.co.kr/gq/2025/02/style_67ac6058b3527-1400x933.jpg)
양파로 유리창 닦기
양파로 유리창을 닦는다니, 생각만 해도 매워서 눈물이 난다. 양파에 포함된 황 화합물과 산 성분이 기름때와 얼룩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양파를 반으로 잘라 창문을 문지른 후 마른 헝겊으로 닦으면 유리창이 깨끗해진다. 양파가 없다면 감자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프라이팬이나 그릴에 붙은 기름때도 양파로 해결할 수 있다. 따뜻한 상태에서 반으로 자른 양파로 표면을 문질러 보자. 양파의 수분과 산 성문이 기름때를 분해한다.
소금과 레몬으로 나무 도마 살균하기
도마 위에 굵은소금을 뿌린 뒤 레몬을 반으로 잘라 문지르고 물로 헹구자. 소금의 알갱이가 마찰 효과를 내고 레몬의 산 성분이 박테리아를 제거한다. 여기에 베이킹소다까지 추가하면 더 강력한 살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베이킹소다와 치약으로 스테인리스 닦기
군대에서 청소할 때 치약이 전방위로 활약한 이유가 있다. 치약의 연마 성분이 표면을 부드럽게 닦아주기 때문이다. 치약만 써도 좋지만 베이킹소다까지 섞어 스테인리스 표면을 닦으면 얼룩이 말끔하게 사라진다.
감자 전분으로 카펫 얼룩 제거하기
감자의 전분 성분이 기름기와 얼룩을 흡수한다. 감자를 갈아 얼룩 위에 올려두고 20분 후 닦아내면 끝. 옥수수 전분도 비슷한 효과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