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 말로 달라진다. 인상과 인생.

긍정적인 언어 사용
긍정적이고 밝은 단어를 사용하면 상대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긴다. <설득의 심리학> 저자인 로버트 치알디니 박사에 따르면 긍정적 언어는 호감도와 신뢰감을 주기 때문에 말의 설득력이 크게 높아진다고 한다. 사랑받는 유명 MC들의 말을 잘 들어보면 대부분 긍정적인 표현으로 대화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드는 것을 볼 수 있다. 상대방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는 말투는 대화를 더욱 기분 좋게 한다. 이러한 긍정적 언어 사용은 첫 만남에서 필수적이다.
미소와 눈 맞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 웃음은 상대방의 방어기제를 무너뜨리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또한, 눈 맞춤은 상대방에게 자신감과 신뢰를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하버드 사회심리학과 에이미 커디 교수는 자신의 연구에서 긍정적인 비언어적 신호가 대화 성공의 핵심이라고 밝혔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은 호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적극적인 경청
탈무드에서는 귀가 입 위에 있는 이유가 끝까지 듣고 말하라는 뜻이라고 해석한다. 적극적인 경청은 대화 중 질문과 피드백으로 이어져 소통을 풍부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자기의 생각을 얹어 질문하고 대답하고 공감한다면 첫 만남에도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잊지 말자. 말하는 사람보다 듣는 사람이 더 매력적이다.
적절한 질문과 피드백 활용
대화 중 상대방에게 열린 질문을 던지면 소통이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나 “좋아하는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은 어떤 장면이었나요?”와 같은 질문으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끌어낸다. 뇌과학자 데이비드 록 교수에 따르면 질문이 뇌의 보상 시스템을 자극해 긍정적 반응을 유도한다고 설명했다. 간단한 질문은 상대방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반대로 자신에게 질문을 많이 하는 상대는 나에게 관심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 깊게 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적절한 유머 사용
유머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첫 만남에서 긴장을 풀고 서로를 가깝게 만드는 데 유머만큼 좋은 것이 또 있을까? 적절한 농담이나 재치 있는 말 한마디는 대화를 즐겁게 하고, 상대방의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유머 연구로 유명한 로드 A. 마틴 교수는 유머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긍정적 감정을 유발한다고 설명했다. 만약 자신이 유머 감각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최근 유행하는 콘텐츠의 내용을 미리 알아 두었다가 자연스럽게 대화에 끼워 넣는다면 더욱 즐거운 대화가 될 것이다. 단, 상대방이 즐거워하지 않는 유머를 반복적으로 억지로 하진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