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말과 이벤트가 어려운 남자라면 관식의 연애 스타일을 참고하자. 사람들에게 결국 더 사랑받을 스타일이다.

말보다 행동
양관식은 애순에게 사랑한다, 네가 제일 예쁘다, 너만 있으면 된다, 보고 싶어 죽겠다 등 애정표현을 쏟아붓는 스타일은 아니다. 그는 행동 우선형 뇌를 가진 남자로 과묵하지만 늘 옆에 있어주는 사람이다. 뇌의 시냅스 연결이 감각 중심으로 발달하여 언어보다 행동으로 사랑을 말한다. 다정한 말은 할 줄 몰라도 존재 그자체로 다정한 남자라는 것.
내향형 안정 애착 유형
말이 없는 내향형이지만 소극적이고 소심한 스타일은 아니다. 오히려 그는 세상의 가부장적인 전통을 등지고 돌아 앉아서라도 아내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적극적인 스타일에 가깝다. 연애 스타일을 더 정확히 말하자면 그는 내향형 안정애착유형으로 한번 맺은 관계는 끝까지 헌신한다. 지겨워하거나 마음을 바꾸는 일이 없다. 한번 마음을 주면 끝까지 내 사람이라 생각해 지키는 사람이다. 한마디로 진국. 끊임없이 사랑을 확인하고 싶어하는 불안정 애착형이나 어린 시절 상실의 경험을 가진 회피 애착 또는 욕심이 많은 사람에게 최고의 애인이 될 것이다.

지속되는 에너지
관식은 오래 바다에 나가 일하며 가족의 생계를 책임진다. 그렇다고 해서 집에서 떵떵거리지 않는다. 그저 묵묵한 태도로 가족을 응원하고 사랑하며 곁을 지킨다. 우직하고 묵묵하며 단단하게 버티고 서서 몇 십년을 가족만 바라보며 사랑보다 깊은 책임감을 보여준다. 관식의 사랑은 크게 소리 내어 말하는 팔불출의 사랑은 아니지만 결코 흔들리지 않는다.
유연한 태도
관식은 단단하지만 동시에 유연하다. 처음엔 그의 사랑이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다. “왜 말을 안해? 사랑은 표현해야 하는 거 아니야?” 애순도 물었으니까. 그러나 그는 사랑하는 애순을 위해서라면 몸을 사리지 않고 모험도 불사하는 사람. 양관식은 단순히 성실하기만 한 사람이 아니다. 깊고 넓은 사랑을 마음에 품은 자유롭고 낭만적인 영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