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체지방률을 포함한 대사 건강은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핵심 수치다. 이는 단순한 체중 감량 이상의 문제다.

우리는 모두 ‘신진대사’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 이는 몸이 에너지를 얼마나 잘 혹은 잘 못 처리하는지를 의미한다. 신진대사는 흔히 체중 증가나 감량과 관련하여 이야기되지만, 근본적으로는 “음식에 있는 잠재적 에너지를 세포를 작동시키는 유용한 형태의 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이라고 ‘Good Energy: The Surprising Connection Between Metabolism and Limitless Health’의 저자이자 대사 건강 추적 기기 ‘레벨스’의 공동 창립자인 케이시 민스 박사는 말한다.신진대사는 체중을 포함해 많은 것을 결정하며, 건강하지 않을 경우 제2형 당뇨병, 알츠하이머병, 행동 장애, 심혈관 질환, 자가면역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BMI보다 중요한 ‘대사 건강’이란 무엇인가?
‘대사 건강’은 단순히 체질량지수(BMI)와 같은 구식 지표로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다. 대사 건강은 신체의 전체적인 대사 시스템이 최적의 상태로 기능하는 것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혈당, 혈압, 혈중 지질 수치, 심혈관 질환 이력, 체지방 비율 등이 포함된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의 93.2%가 대사적으로 건강하지 않다고 한다. 이 개념은 우리의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거의 등장하지 않으며, 의료 분야에서도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대사 건강이 신체를 총체적으로 바라보는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의 의료 시스템은 이런 접근 방식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민스 박사는 지적한다. “현재 미국에서 의료비로 연간 4.5조 달러를 지출하고 있지만, 오히려 미국인들은 더 병들고 있다. 의료 시스템이 환자가 질병에 걸린 후 각종 증상을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더 수익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접근 방식은 사람들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대사 건강은 모든 것을 통제한다.” 마키야 니콜스(Markyia Nichols) 박사, Ciba Health 최고 의료 책임자의 말이다. 대사 건강이 최적화되면 에너지가 증가하고, 정신이 맑아지며, 신체적 수행 능력이 향상되고, 전반적인 웰빙이 증가한다. 반대로, 대사 건강이 좋지 않으면 만성 피로와 두뇌 안개 등의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서 활력을 잃게 된다. 또한, 대사 건강이 향상되면 거의 모든 만성 질환과 증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민스 박사는 강조한다.

대사 건강을 측정하는 방법은?
현재 의료진은 대사 건강을 보다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상세한 생활 습관 설문조사, 혈당 모니터링, 웨어러블 기기를 통한 데이터 추적, 혈액 검사 패널, 혈압 측정, 허리 둘레 측정.
이러한 검사들은 기존의 BMI나 체중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건강 문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검사 결과가 최적 범위를 벗어나면, 니콜스 박사와 같은 전문가들은 생활 습관 요인을 분석하여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낸다.“우리는 단순히 하나의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고려한다.” – 니콜스 박사 예방적 의료 서비스 제공자를 찾지 못하더라도, 대부분의 검사들은 보험 적용이 가능하므로 의사에게 적극적으로 요청하는 것이 좋다.
대사 건강을 개선할 수 있을까?
만약 대사 건강이 최적 상태가 아니라면, 너무 낙담할 필요는 없다. 예전에는 사람이 타고난 빠른혹은 느린 신진대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우리의 생활 습관이 신진대사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우리는 세포의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아주 많다. 이것이야말로 희망적인 소식이다.” 민스 박사의 말.
메타볼릭 추적 기기 루멘의 공동 창립자인 미할 모르에 따르면, 우리는 대사 건강을 4가지 주요 생활 습관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1️⃣ 영양(Nutrition) – 가공되지 않은 건강한 식단 유지
2️⃣ 운동(Movement) – 매일 꾸준한 활동, 일부는 강도 높은 운동 포함
3️⃣ 수면(Sleep) – 충분한 수면 확보
4️⃣ 스트레스 관리(Stress management) – 스트레스 조절
대사 건강을 최적화하는 방법
사실, 대사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은 특별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모든 건강 및 장수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기본 원칙과 동일하다. 충분한 수면을 취할 것, 가공되지 않은 영양가 높은 음식을 먹을 것, 매일 운동하고, 가능한 한 강도 높은 운동도 포함할 것,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쓸 것. 결국, 핵심은 지속 가능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BMI 수치에 집착하기보다, 신체의 대사 건강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한 시대가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