싹싹하게 여행하기.
① 핀에어 탈 때

“핀에어 하면 블루베리 주스를 빼놓을 수 없어요. 매년 승객에게 제공하는 양만 1백만 리터입니다. 여름이면 핀란드 숲에 블루베리가 가득 자라고, 핀란드인들은 블루베리가 슈퍼 푸드로 주목받기 훨씬 전부터 즐겨 먹어왔다고 해요. 핀에어 블루베리 주스는 핀란드 투르쿠에서 생산되는데요, 주로 북유럽에서 수확한 야생 블루베리로 만듭니다. 기내에서 무료로 제공하며 횟수 제한도 없으니 야생 블루베리 주스 맛을 느껴보세요.” 김은지(핀에어 홍보)
FACT CHECK 실제로 핀에어 블루베리 주스를 맛본 승객들의 잦은 문의로 2020년 12월부터 핀란드 K-마켓에서 오프라인 판매도 시작했다. 다만 해외에서 구매, 해외 배송은 불가하다. 핀에어는 전한다 “다음에 핀란드를 방문하실 기회가 생긴다면 가까운 식료품점에 들러 블루베리 주스를 넉넉히 구입해 자택에서 즐기시길 권장합니다.”
② 하와이안항공 탈 때

“장거리 비행이 힘들다면 엑스트라 컴포트 좌석을 추천합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비즈니스석 탑승자에게 제공하는 우선 탑승 서비스와 특별 제작한 어메니티, 이코노미석보다 넓고 편안한 좌석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하와이안항공은 하와이-미국 본토 간 직항편을 운항하는데요, 하와이를 경유해 LA, 라스베이거스,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보스턴, 뉴욕 등 미국 동서부 주요 16개 도시로 여행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한국으로 귀국할 때 하와이에서 스톱오버로 1~2일 정도 여행 일정을 잡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와이 특유의 자연환경에서 여독을 완전히 풀고 마지막으로 아웃렛 쇼핑까지 즐긴 후 집으로 돌아올 수 있어요.” 정혜윤(하와이안항공 홍보)
FACT CHECK 현재 하와이안항공을 이용해 미국 본토로 갈 경우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반드시 경유해야 한다. 이때 경유지인 호놀룰루에서 24시간 이상 공항 밖으로 나가 체류하는 스톱오버가 가능해 하와이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하와이안항공은 최근 알래스카항공과 합병이 마무리돼 향후 미국 및 국제선 노선이 보다 확대되며, 올해 인천-시애틀 신규 직항 노선도 취항할 계획이다. 이 신규 직항 노선은 하와이를 경유하지 않는다.
③ 베트남항공 탈 때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가는 국제선 항공권 구매 시 국제선 한 구간당 베트남 국내선 한 구간을 무료로 탈 수 있는 ‘프리 애드온’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비교적 덜 알려진 소도시가 인기인 요즘, 한국에서 아직은 직항을 운항하지 않는 베트남의 소도시들도 프리 애드온을 통해 추가 비용 없이 여행할 수 있다는 게 엄청난 혜택이에요. 베트남항공은 40여 개의 국내선을 운항하고 있으니 여유로운 일정으로 천천히 베트남을 둘러보고 싶을 때 이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베트남을 경유해 유럽/호주로 가는 항공편 승객에게 제공하는 무료 베트남 투어 서비스인 ‘트랜짓 투어’도 있습니다. 베트남항공은 합리적인 금액과 약 2~3시간에 불과한 비교적 짧은 환승 시간으로 유럽(런던, 파리, 뮌헨 등)이나 호주(시드니, 멜버른, 퍼스)를 여행하기에 좋은 풀서비스 항공사인데요, 혹시 환승 시간이 길다면 공항에서 픽업해 도시 가이드를 해주는 트랜짓 투어가 유용합니다. 유럽/호주행에 앞서 호치민 또는 하노이를 둘러보며 맛있는 쌀국수 한 그릇 먼저 즐긴다면 든든한 여행의 시작이지 않을까요?” 최가영(베트남항공 홍보)
FACT CHECK 프리 애드온은 가령 인천-하노이 왕복 항공권 구매 가격과 인천-하노이, 하노이-다낭(프리 애드온), 다낭-호치민(프리 애드온), 호치민-인천 항공권 구매 가격이 동일하다. 트랜짓 투어는 소요 시간별 여러 코스가 마련돼 있다. 베트남항공 홈페이지에서 ‘환승 서비스’를 검색하면 상세하게 안내한다.
④ 에어프랑스-KLM 탈 때

“연중 두 차례 진행하는 할인 프로모션을 활용하면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유럽 여행을 계획할 수 있어요. 에어프랑스는 랑데부 Rendezvous, KLM은 리얼 딜 데이즈 Real Deal Days라는 이름으로 매년 1~2월과 8~9월에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여행지로는 프랑스의 숨겨진 휴양지, 비아리츠 Biarritz를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스페인과 가까운 프랑스 남서부의 아름다운 해안 도시로 바스크 문화를 간직하고 있어 곳곳의 건축물을 둘러보는 재미도 가득해요. 올 하계 시즌부터 에어프랑스뿐만 아니라 KLM도 암스테르담-비아리츠 노선을 운항해 한국 여행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일정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강내영(에어프랑스-KLM 홍보)
FACT CHECK 프랑스 국적항공사 에어프랑스는 2004년 KLM 네덜란드항공과의 합병을 통해 에어프랑스-KLM 그룹에 속하게 됐다. 파리의 샤를 드 골 공항을 허브로 하며, 스카이팀 제휴사 중 하나다.
⑤ 에미레이트항공 탈 때

“두바이를 경유하면 전 세계 다양한 도시로 합리적인 가격에 이동할 수 있고, 두바이 국제공항에서는 아부다비와 알아인 등 UAE 주요 도시로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해 일정 조정이 더욱 유연해집니다. 최근 보고타와 마이애미 등 신규 취항지가 추가되면서 더욱 다채로운 여행 옵션이 열렸어요. 긴 환승 시간이 부담스럽다면 두바이 커넥트 Dubai Connect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환승 시간이 10시간 24분(일반 승객), 8시간 26분(특정 항공편 승객) 이상일 경우 항공사와 연계된 지정 호텔에서 무료 숙박이 가능합니다. 교통편과 식사도 포함되며, UAE 입국에 필요한 비자도 제공합니다. 장거리 여행 중 뜻하지 않은 대기 시간이 생겼다면 두바이에서 하루를 보내며 새로운 도시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예요.” 최하나(에미레이트 항공 홍보)
FACT CHECK 두바이 커넥트 서비스를 예약하려면 일정의 연결 항공편이 최적의 환승편이어야 한다. 즉, 두 항공편 사이의 두바이 경유 시간이 가장 짧은 항공편을 기준으로 한다. 항공편이 두바이에 도착하기 최소 24시간 전에 예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