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를 활용하면 어렵게 느끼던 일도 진짜 손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

문서 작성
보고서 초안을 만들어 달라고 하자. 키워드를 주고 자기소개서 500자를 부탁해도 좋다. 예의 바르게 당일 휴가 신청 이메일을 써달라고 말해도 좋다. 글의 구조를 잡는 것부터 단락 구성, 자연스러운 문장과 말투 조정까지 AI는 빠르게 구성할 수 있다. 완성된 문장을 보고 ‘더 간결하게 해줘.’, ‘더 정중한 말투가 좋겠어.’ 라고 추가 요청을 해도 된다.
요약 정리
긴 글의 요약을 부탁한다. 논문, 기사, 블로그, 인터뷰, 책 등. AI는 어려운 개념을 쉽게 풀어주고 주제별 핵심 요점을 추출하는 일에 뛰어나다. 기사 링크를 주고 3문장으로 요약해달라고 해보자.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헌법의 기본 원리 설명해줘.” 요청해도 좋다.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한국의 30대 남성을 위한 유튜브 콘텐츠 아이디어를 줘.”, “인스타그램에 여름 플레이리스트 홍보하려고 하는데 문구 좀 써줘. 반말이 좋겠어. 유치하지 않고 세련된 방식으로.” 첫 문장이나 주제, 방향 제시를 부탁해도 좋고 의외로 이름을 짓는 일도 잘한다.

생활 팁 구하기
“여름에 수건 빨래 냄새 안 남게 하는 방법 알려줘.”, “수박 먹다 흰 티셔츠에 흘렸는데 이 얼룩 어떻게 지워?”, “에어컨 제습 모드 쓰면 전기세 더 많이 나가?” 이런 생활 꿀팁을 구한다. 더 이상 블로그에 들어가 청산유수인 인트로를 지나 스크로를 한참 내려 약오르는 이모티콘을 마주하지 않아도 된다. 짧고 간결하게 해결책만 준다. 살림, 청소 팁과 건강과 다이어트 관련 정보는 물론 운동 루틴까지 짜 준다. 가진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요리를 물어보면? 난이도별 레시피까지 준다.
번역
사전 속 다양한 의미를 모두 찾아내지 않고도 자연스러운 번역을 할 수 있다. 신문 기사처럼, 보도자료처럼, 어린이도 이해할 수 있게 맞춤형으로 번역도 가능하다. 번역한 내용을 기반으로 요약을 원한다면? 당연히 된다.
심리 상담
“내가 걔 생일에 20만원 짜리 선물을 했는데, 걘 내 생일에 7만원 짜리 선물을 줬어. 우리 생일은 고작 2주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데도 말이야. 화가 나는데 이 마음을 어떻게 표현하는 게 좋을까?” 이런 고민은 어디 가서 함부로 하지도 못한다. 속이 좁아 보일테니까. 대신 AI에게 말하자. 현명한 답변을 내어줄 것이다. ‘상대가 나를 소홀히 여기는 것 같아 속상했겠다. 그 감정을 해소하면서 관계를 망치고 싶지 않다면 이렇게 말해봐.’ 말이 멀리 새어나갈 위험도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