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art

소장 욕구 자극하는 뮷즈 맛집

2025.08.28.박예린

‘국중박’ 뮷즈만 뮷즈가 아니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작품에 등장하는 까치호랑이 배지를 사기 위해 국립중앙박물관 기념품 숍에 역대 최대 인파가 몰리고 있다. 반가사유상 미니어처와 곤룡포 비치타월 등 뮷즈들까지 판매가 급증했다. 오픈런을 해도 인기 아이템을 손에 쥘 수 없을 정도. 뮷즈 전성시대를 이끈 국립중앙박물관 외 다른 박물관들도 독특하고 매력적인 굿즈를 선보이며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굿즈 맛집으로 소문난 국내 박물관들을 소개한다.

역사와 예술을 담은 뮷즈 전성시대를 열다 |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은 ‘뮷즈’ 공모전을 통해 매년 새로운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발굴하며 굿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뮤지엄(Museum)과 디자인(Design)의 합성어인 뮷즈는 국립박물관 소장품을 활용한 우수한 문화상품을 발굴하는 프로젝트. 대표작은 국보 83호로 지정된 반가사유상을 미니어처로 만든 ‘반가사유상 미니어처’로, BTS RM이 소장하면서 화제를 모으고 MZ 세대 사이에서 이른바 힐링템으로 불리며 지금까지도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통 민화 속 해학적인 호랑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까치 호랑이 배지’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캐릭터 더피와 서치 닮은꼴로 입소문 나며 오픈런 대란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다. 그뿐만아니라 곤룡포 무늬를 활용한 ‘곤룡포 비치타월’과 갓 모양 찻잔인 ‘갓잔’ 등 조선 시대의 유물을 실용적인 아이템으로 재탄생시키며 굿즈 맛집의 위엄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 왕실의 품격을 일상에서 만나다 | 국립고궁박물관

경복궁 옆 국립고궁박물관의 뮤지엄 숍에서는 조선왕조 소장 유물의 아름다움과 역사적 의미를 고스란히 담아낸 굿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왕실의 의복, 그림, 공예품 등에서 볼 수 있는 섬세한 문양과 색감을 일상 용품에 접목, 단순히 유물을 복제하는 것을 넘어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디자인해 소장 욕구를 자극한다. 꾸준히 사랑받는 베스트셀러는 국립고궁박물관의 대표 유물이자 왕의 뒤에 놓여 왕권을 상징하던 그림으로 해, 달, 다섯 개의 봉우리 등이 그려진 일월오봉도(日月五峰圖) 문양부터 조선 왕실의 우아한 멋을 담고 있는 청화백자 문양, 왕의 도장인 어보(御寶)에 새겨진 용 문양, 대한제국 황실을 상징하는 오얏꽃(이화, 李花) 문양 등을 활용한 제품군. 전통 문양을 활용한 컵, 키링, 장패드, 부채 등은 역사적 의미와 함께 실용적인 아름다움을 갖추고 있어 선물로도 인기다.

천년 신라의 미소를 담다 | 국립경주박물관

찬란한 신라의 역사를 품고 있는 국립경주박물관의 굿즈는 신라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들을 모티브로 제작해 유물의 고풍스러운 멋을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여 일상생활에서도 신라의 역사를 가까이 느낄 수 있다. 스테디셀러는 신라의 미소로 불리는 보물 제2010호 ‘얼굴 무늬 수막새’의 온화하고 아름다운 미소를 담아낸 다양한 제품군들. 특히 2024 뮷즈 공모전 선정작 ‘신라의 미소 소스볼 세트’는 얼굴 무늬 수막새를 활용한 소스볼로, 소스를 담을수록 온화한 신라의 미소가 은은하게 짙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 질병을 치료하고 치유와 염원을 상징하는 약사여래의 모습으로 디자인된 친환경 소재 찜질팩 ‘약사여래 찜질 핫팩 인형’도 화제를 모으며 품절템에 합류했다. 신라의 상징인 금관을 본떠 만든 키링, 머리띠 등으로 제작된 황금 유물 굿즈도 인기인데, 신라의 뛰어난 금속 공예 기술과 황금의 빛을 그대로 재현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

우리네 삶의 이야기를 굿즈로 만나다 | 국립민속박물관

경복궁 안에 위치한 국립민속박물관은 우리 선조들의 삶과 문화를 담은 유물을 바탕으로 해학과 정취가 깃든 굿즈를 선보인다. 오래된 생활용품과 풍속화 속에서 찾은 영감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해 남녀노소 모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것이 특징이다. 일월오봉도 및 십장생 등 한국 전통 문양을 디자인적 요소로 넣고 다양한 민속놀이를 모티브로 한 굿즈들이 인기인데, 팽이, 제기, 윷놀이 등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장난감과 문구류는 기성 세대에게는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새로운 재미를 선사한다. 호랑이, 까치 등 민화 속 동물들을 활용한 제품들은 특유의 익살스럽고 친근한 모습으로 인기를 끌고 전통 한옥의 창살 문양이나 아름다운 조각보 문양을 활용한 노트와 컵, 마우스 패드, 키링 등은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일상 속에서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사진 출처
국립박물관 문화상품, K-Heritage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