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야외 활동을 방해하는 악당, 모기와의 전쟁에서 승자가 되는 방법.
1. 파스텔 톤 옷을 입는다
모기는 검은색, 진한 보라색 등 어두운 색을 선호한다. 모기를 피하고 싶다면 흰색이나 파스텔 같은 밝은 색상의 옷을 입자. 살이 드러나는 옷보다 통풍이 잘되고 통이 넓은 긴 소매나 긴 바지를 입으면 모기를 피할 확률이 더 높아진다.
2. 천연 모기 기피제를 만든다
캠핑하러 갔는데 모기향이나 모기 스프레이를 미처 준비하지 못했다면 간단하게 모기 기피제를 만든다. 마시다 남은 맥주 두 컵에 소금 한 숟가락을 넣고 잘 저어준다. 거기에 구강 청정제 한 컵을 넣어 섞어주면 완성이다. 다리 주변이나 신발 상단에 뿌리면 알코올 성분과 박하 향 때문에 모기가 도망간다. 자기 전 텐트 출입문에 뿌려주는 것도 좋다.
3. 라벤더나 페퍼민트 오일을 바른다
후각에 민감한 모기는 향이 강한 허브를 싫어한다. 특히 라벤더나 페퍼민트는 다른 식물보다 향이 강해 모기가 기피하는 식물이다. 천연 라벤더, 페퍼민트 오일을 향수 뿌리는 부위에 살짝 바르자. 귀 뒤나 팔 안쪽, 손목, 무릎 뒤 등 체온이 높고 맥박이 잘 뛰는 곳에 바를수록 냄새가 잘 퍼진다.
4. 먹고 남은 음식을 활용한다
모기는 싫어하는 음식이 많다. 양파나 양파 껍질을 곳곳에 두면 모기 퇴치에 효과적이다. 토마토즙을 용기에 담아 군데군데 두는 것도 모기를 쫓는 방법이다. 또 야외에서 불놀이할 때 레몬이나 오렌지 껍질을 바싹 말려 태우면 살충 성분이 연기를 타고 퍼져 모기뿐 아니라 다른 해충도 쫓을 수 있다.
5. 모기 퇴치 밴드를 착용한다
모기를 쫓기 위해서는 모기 스프레이와 같은 살충제를 뿌리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하지만 호흡기가 예민한 사람이나 아이와 함께 하는 야외활동에선 팔목이나 발목에 착용하는 모기퇴치 밴드가 적당하다. 모기 퇴치 밴드는 착용하기도 간편하고 실용적이다. 단, 의약외품 표시가 있는 제품으로 구매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6. 모기 퇴치 앱을 사용한다
모기 퇴치 앱은, 사람을 무는 암모기가 숫모기를 피한다는 점에 착안해 만들어졌다. 이를 이용해 우리 귀에는 안 들리지만, 숫모기 날갯짓과 비슷한 주파수를 발산해 암모기를 쫓는다. ‘꿀잠’은 실내, 실외, 캠핑장 등 장소에 따라 여러 종류의 고주파음을 수록해 상황별로 이용할 수 있는 앱이다. ‘초강력 모기 퇴치기’는 복잡한 설정 없이 실행 버튼만 누르면 숫모기의 비행음파가 발생하며, 다른 앱과 동시에 사용 가능하다.
7. 빛으로 모기를 유인한다
모기와 날벌레는 빛을 향해 달려드는 속성이 있어 가장 밝은 불빛을 중심으로 몰려든다. 날이 어두워질 때, 광량이 큰 랜턴을 멀리 떨어진 곳에 걸어두고 텐트 주위에는 광량이 비교적 적은 보조 랜턴을 키면 모기의 공격에서 조금은 벗어날 수 있다. LED가 달린 휴대용 전기 살충기를 쓰면 더 확실하게 모기를 유인해 퇴치할 수 있다.
8. 모기장을 사용한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모기장이다. 모기장을 고를 때는 그물망 크기가 가장 촘촘한 것으로 선택하자. 원터치 모기장 텐트, 모기장 해먹 등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는데, 모기장 안에 갇혀있는 갑갑한 느낌이 싫다면 타프 모기장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에디터
- 글 / 김윤정(프리랜서 에디터)
- 사진
- 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