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켄드릭 라마의 귀환

2022.04.19박지윤

‘블랙 메시아’ 켄드릭 라마가 5년만에 새로운 노래로 찾아온다. 

5년 전 <DAMN> 앨범의 노래들로 차트를 휩쓸었던 그가 돌아온다. 타이틀 곡인 <HUMBLE.>은 빌보드 연간 차트 4위를 유지하며 그의 커리어의 정점을 찍었다. 그 해 그래미 앨범 관련 부문에서 전부 후보에 올랐으며 브루노 마스, 제이지 등 핫한 빌보드 아티스트와 경쟁해 4개의 부문에서 수상을 하는 업적을 달성 후  저널리즘, 문학적 업적과 명예, 음악적 구성에서 가장 높은 기여자로 꼽히는 사람에게 주는 미국에서 가장 권위있는 퓰리쳐 상을 수상했다.

앨범 소식이 전혀 없던 켄드릭 라마여서인지 훨씬 더 기대가 되는 앨범 이슈이다. ‘켄드릭 라마가 공식적으로 은퇴했다’라는 트윗에 ‘Oklam.com’ 링크로 응답해 그의 컴백을 알렸다. 그가 리트윗 한 오클라마 웹사이트에는 켄드릭 라마가 쓴 편지가 담겨있다.

2021년 8월에 쓴 켄드릭 라마의 편지이다. “마지막 앨범을 제작하면서 17년 만에 이런 문화적 각인에 한 부분이 된 것에 기쁨을 느낍니다. 저를 생각해주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여러분들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조만간 만나뵙길 기대합니다.”

그의 컴백은 명확했다. 새롭게 돌아오는 앨범의 제목은 <MR.Morale & the Big Steppers>. 데뷔이래 긴 공백이었던 만큼 그가 어떤 주제로 이번 앨범을 다룰지 역시 또 하나의 이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5번째 정규 앨범은 2022년 5월 13일 공개된다.

OKLAMA 홈페이지 바로가기

    에디터
    박지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