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춤보는 맛이 있는 릴스 계정 5

2023.05.01조서형

인스타그램에서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기 좋은 방법, 유행하는 댄스 챌린지 찍기. 챌린지에서 인기 있는 음원과 유쾌한 분위기를 참고하기 좋은 댄서 다섯 명의 계정을 공유한다.

인스타그램 @ju_thanks

주땡쓰
언제 어디서든 안전하게 춤을 춰주는 안전 요정 주땡스다. 틱톡 21만 명, 인스타그램 1.7만 명, 유튜브 8.3만 명의 팔로워와 구독자를 가지고 있다. 늘 안전모와 흰색 민소매 패션을 하고 있기에 섬네일만으로도 그의 영상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각이 정확하게 잡힌 동작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흐르는 춤을 춘다. ‘띵띵땅땅’으로 불리는 베트남 가수 호앙 투 링(Hoàng Thuỳ Linh)의 시팅(See Tình)에 맞춰 공사장을 배경으로 춤을 춘 영상이 가장 큰 인기를 얻었다. 릴스에서는 189.4만 회 재생되었으며, 11.3만 개의 좋아요를 받았다. 같은 영상은 유튜브 쇼츠에서 614만 회 조회수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 @ju_thanks

인스타그램 @jonah.aki

조나 아키
내리실 때 사랑 빠짐에 주의하라며 지하철 환승 음악에 맞춰 당당하게 춤을 추는 댄서. 10년간 한국에서 생활 안무가로 보아, 동방신기, 현아 등 아티스트의 안무를 담당해 왔다. 현재는 걸그룹 ‘앨리스’의 안무가로 활동 중. 주로 저해상 배경 위에 춤을 추는 자기 모습을 크로마키로 얹는 연출을 자주 사용한다. 마트, 연료, 숙취해소제, 방송국 CM 송과 세탁기 종료음에 맞춰 트월킹을 하는 게 특징. 지하철 환승 음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은 인스타그램에서 519.6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를 기념해 최근에는 녹사평역에서 실제로 지하철이 들어올 때를 맞춰 춤을 추기도 했다.
인스타그램 @jonah.aki

인스타그램 @brother_bin

브라더 빈
락킹 장르를 신나게 소화하는 댄서 박형빈은 특유의 소년미로 골목, 공원, 건물 앞 광장, 학교 등에서 챌린지를 한다. 그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시작한 ‘소 스윗’ 댄스 챌린지는 조회수 223만, 좋아요 10.2만을 돌파했다. 영상에 친구들과 함께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 하기 쉬운 동작으로 짠 챌린지 형 안무가 대부분이다. 브라더 빈은 카카오 TV 오리지널 ‘히든: 더 퍼포먼스’의 우승자기도 하다. 친한 친구와 함께 춘 엉덩이춤은 1,004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 @brother_bin

인스타그램 @ruhatenizo

루하테니조
루하테니조, 차루하는 지구방위대챌린지로 이름을 알린 댄서다. 자신의 크루 에메트사운드(Emetsound) 멤버들과 사선으로 서서 카메라가 아닌 다른 방향을 바라보며 전진하는 영상을 다양한 콘셉트로 변주해 올렸다. 가수 하하와 찍은 지구방위대 챌린지는 56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그는 거리에서 자유롭게 춤을 추고 노래를 하는 흑인의 놀이 문화를 표방하며 유쾌하고 그루브한 영상을 주로 올린다. 다섯 명 이상이 무리 지어 춤을 추는 영상이 많다. 여럿이 모인 팀이 단합을 만들고자 한다면 그의 영상을 참고해도 좋을 것이다.
인스타그램 @ruhatenizo

인스타그램 @nolboo_dancer

놀부
놀부는 락킹 댄서이자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춤을 알려주는 인스트럭터이기도 하다. 래퍼 비와이와 노홍철의 락킹 선생님이며 대학에서 수업도 한다. 영상에서도 그는 동작을 나누어 편집해 누구든 춤을 따라 출 수 있도록 한다. 스텝을 쪼개거나 상체와 하체의 동작을 따로 보여준 다음 완성된 춤을 잇는 식. 다른 장르의 댄서와 번갈아 춤을 추며 장르별 차이점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돕기도 한다. 그의 락킹 설명서는 476만 회에 가깝게 재생되었으며 24.3만 개의 좋아요를 받았다.
인스타그램 @nolboo_dancer

에디터
글 / 조서형(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인스타그램 @ju_thanks, @jonah.aki, @brother_bin, @ruhatenizo, @nolboo_danc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