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집에서 잃어버린 물건을 찾느라 몇 번이나 시간을 낭비해 본 적 있을 것이다. 청소는 이때 느끼는 분노와 좌절, 그리고 불안을 줄일 수 있다. 스트레스 받을 때 청소를 해야 하는 이유.
통제력이 생긴다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것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불안과 압박감이 높아진다. 우리는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을 할 때 기분이 좋아지는데, 통제할 수 없는 것이 많은 인생에서 청소는 통제력을 얻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치솟는 물가를 통제할 수는 없지만 책상을 얼마나 깨끗이 할 것인가는 통제할 수 있다. 또 날씨를 통제할 수는 없지만, 우리 집을 얼마나 아늑하게 만들지는 내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계절성 우울증을 완화한다
청소는 특정 계절, 주로 겨울에 우울한 감정과 무기력증, 불면, 식욕 변화 등의 증상이 악화되다 날이 따뜻해지는 봄이 되면 증상이 나아지는 계절성 우울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계절이 바뀌었음을 알리는 가시적인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봄이나 여름에 청소를 하면, 날씨가 따뜻해지고 낮이 길어지고 있다는 것을 상기하도록 해줘 스스로에게 안도감을 줄 수 있다.
자존감이 높아진다
어느 날 갑자기 옷장 정리를 했다고 생각해보자. 문을 열 때마다 색깔별로 정돈된 옷을 보면 괜히 원래 있던 옷인데도 새 옷을 선물 받은 것 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다. 다른 누가 해준 일이 아닌데도 말이다. 청소를 하는 것은 스스로를 돌보는 행동이다. 결과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청소를 하는 것은 스스로를 대접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으로 느끼게끔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다.
성취감이 생긴다
집이 지저분하거나 주변 환경이 혼란스러우면 정신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어수선하거나 미처 끝내지 못한 일이 쌓일수록 스트레스가 높아진다. 늘어가는 집안일에 죄책감도 느껴진다. 청소는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집을 깨끗이 정돈하고 나면 운동을 더 많이 하겠다거나 책을 더 많이 읽겠다는 등 또 다른 목표에 도전해 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경제적 이득이 생긴다
집안이 어지러우면 테이블 위에 쌓인 우편물 더미에서 청구서를 잃어버리기도 하고 세금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수증을 찾을 수 없는 일 등이 생길 수 있다. 또 청소를 하다 보면 쓸데없이 물건을 너무 많이 산다는 걸 깨닫게 되기도 한다. 사놓고 사용하지 않은 물건이 얼마나 많은지 알게 될 수도 있고, 어디에 뒀는지 찾지 못해 똑같은 물건을 몇 개나 샀다는 사실을 알게 되기도 한다.
사회생활이 나아진다
집이 너무 엉망이라 누굴 들일 수 없다고 생각한 적이 한 번쯤 있을 것이다. 하지만 청소를 하고 나서 새로운 공간이 생기게 되면 그곳에서 새로운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집이 정돈되고 깨끗해지면 가족이나 연인, 친구, 직장 동료 등 누군가 초대하는 데 조금 더 편안한 마음이 들 수 있다.
또 다른 좋은 습관으로 이어진다
좋은 습관은 시너지 효과를 가진다. 작은 행동 하나가 선순환을 일으켜 큰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집을 정돈하는 행위가 삶의 다른 영역에도 신경 쓰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운동기구 주변에 어질러진 것들을 모두 치우고 나니 운동을 더 많이 하고 싶어질 수도 있고, 침실이 잘 정돈되고 나니 아늑함이 느껴져 더 일찍 잠자리에 들고 싶어질 수도 있다. 깨끗하게 정돈된 공간을 갖는다는 건 물건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다는 뜻이다. 어디에 두었는지 모를 물건을 찾는 데 시간을 덜 쓸 것이고, 집중력 또한 좋아지며 생각을 보다 또렷이 할 수 있게 된다.
- 사진
- 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