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도 반한 양조장 출신과 바나나 없이 바나나맛 나는 막걸리까지 물맛 좋은 지역의 특별한 막걸리를 추천한다. 이 막걸리만을 위해 지역 여행을 간다고 해도 전혀 아쉽지 않을 품질을 갖췄다.
1️⃣ 충남 논산시 양촌 양조장
‘양촌 우렁이쌀 손막걸리’
물 맑기로 유명한 충남 논산시 양촌에서 100여 년간 술만 빚어온 양조장이 있다. 우렁이 농법으로 재배한 햅쌀로만 수제로 빚어 생막걸리를 만든다. 부드럽고 달며 드라이한 맛이 일품이다. 2014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2023년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 패키지가 예뻐 선물하기도 좋다는 말이다. 백종원 대표의 유튜브 채널 ‘님아 그 시장을 가오’의 논산 편에도 출연한 바 있다.
주소: 충남 논산시 양촌면 매죽헌로1665번길 14-9
연락처: 041-741-2011
홈페이지: www.yangchon.co.kr
2️⃣ 경북 칠곡 양조장
‘신동 생막걸리’
바나나가 들어가지 않았는데 바나나맛이 느껴진다는 신기한 막걸리. 4대째 내려오는 황금비율 속에 그 비밀이 숨겨져 있을 거라 예상만 할 뿐이다. 생막걸리는 사자마자 마시는 게 가장 맛있다. 경북 칠곡은 대구와 가깝다. 혹시 대구에 볼 일이 있다면 꼭 들르자. 물론 열두 병 이상 구매하면 택배 배송도 가능하다.
주소: 경북 칠곡군 지천면 신동로 152
연락처: 054-972-2102
3️⃣ 전남 해남군 해창 주조장
‘해창 막걸리’
아스파탐과 같은 감미료를 넣지 않고 오로지 국산 찹쌀과 멥쌀만을 써서 만든다. 정통 그대로의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맛이 특징이다. 일제강점기 때 곡식을 수탈하기 위해 지어진 창고 부지에 정원과 주조장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정원이 아름다워 관광객이 꼭 들르는 명소이기도 하다.
주소: 전남 해남군 화산면 해창길 1 해창주조장
연락처: 061-532-5152
홈페이지: www.해창막걸리.com
4️⃣ 제주시 제주양조장
‘우리쌀 제주막걸리’
제주도를 좀 다녀본 사람이라면 안다. 일단 보이면 사야 한다. 핑크 막걸리라 불리며 애주가들 사이에서 유명해진 이 막걸리의 비법은 물맛이다. 특이하게도 지하수를 써서 막걸리를 빚는다. 제주도의 편의점이나 마트 등에서는 외국산 쌀로 빚은 흰색 뚜껑의 막걸리를 판매하지만, 하나로마트에서는 국내산 쌀로 만든 초록색 뚜껑 막걸리를 판다. 미묘하게 맛에도 차이가 있으니 발견하고 맛의 차이를 비교하는 재미를 느껴볼 것.
주소: 제주시 애월읍 일주서로 7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