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태기’가 찾아왔다면 잘 하고 있다는 증거다.
그 원인에 궁금증을 품는다
당신의 열정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우리는 불안감을 문제로 여기지 말고,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받아들인 다음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아내야 한다. 먼저 자신이 실제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봄으로써 불안의 원인을 파헤쳐보자. 그 후 마음을 가다듬거나, 운동에서 한 걸음 물러서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게 되면 앞으로 나아갈 길을 개척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동기나 열정이 상실된다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다.
처음 운동을 시작한 목적을 기억한다
운동을 시작하는 이유는 다이어트, 바디프로필, 근육 증가, 정신 건강 등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운동을 하다보면 그 운동을 한다는 것에 익숙해져서 지루해진다. 그러다 보면 처음에 마음을 먹었던 운동의 목적을 잊게 된다. 운동은 처음 시작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그 어려운 선택을 마음 먹게 만든 목적을 떠올려보자. 초심을 다시 되찾는 것은 당신에게 그 때의 열정을 다시 일으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
운동에서 불안을 느끼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우리가 항상 비현실적인 기준에 자신을 비교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나 트레이너들은 일반인보다 피트니스에 훨씬 더 많은 시간과 재원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잘 된 트레이닝 모습만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과장된 장거리 러닝이나 압도적인 운동 프로그램만 볼 수 있을 뿐이다. 당신의 지금 운동 상황에만 집중하며 스스로를 격려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된다.
“해야 한다”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해야 한다”는 말이 가장 큰 부정적인 말이라는 걸 혹시 아는가? 이는 해내지 못했을 때 무가치함이나 불충분하다는 느낌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나는 이것을 할 수 있어야 해”라는 생각 대신 “나는 이것을 할 수 있기를 바래” 또는 “나는 이것을 정말로 하고 싶어”와 같은 희망이나 욕망으로 그 생각을 바꿔보자. 언어를 바꾸기 위해서는 매일 많은 연습이 필요하지만, 긍정적인 혼잣말을 늘리는 것이 불안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 전략이 될 수 있다.
함께 운동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연구에 따르면 여러 명이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개인으로 운동하는 사람보다 불안과 우울증 수치가 낮았다. 당신과 친한 친구와 함께 운동을 하면서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를 나누는 게 실제로 큰 도움이 된다. 현재 친구들 중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이 없다면 러닝 크루 혹은 사이클링 모임을 찾아보거나 당신과 친한 친구에게 함께 운동을 해 보자고 제안을 하는 것도 좋다. 분명 혼자서 운동을 하는 동안 끙끙 앓으며 느꼈을 압박감으로부터 자유로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