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men

부자는 어떤 마음을 가지고 살까? 부자가 되기 위해 새겨야 할 말

2024.02.08박지윤

“세상에서 부자 되는 게 제일 쉬웠어요”라고 말하고 싶은 이들에게 전합니다.

세상에 부자가 되는 방법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부잣집에서 태어나서 재산을 물려받는 법. 두 번째, 가지고 있는 자산으로 투자하는 것. 세 번째, 자신의 힘으로 돈을 버는 법. 이 중 우리는 세번째 방법인 돈을 버는 방법을 터득해 부자가 되어야 한다. 부자와 부자가 아닌 사람들의 차이는 크지 않다. 부자가 되는 마인드를 선택하기만 하면 되는 것. 어떻게 생각해야지 부자가 되는걸까? 다양한 부자들을 분석한 이들의 이야기의 공통분모를 모았다. 이유는 아래와 같다.

“통장 잔고는 인생의 목표가 아니다”

세상의 부자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오랫동안 분석해 온 스가와라 게이의 ‘부의 철학’에서 확인할 수 있는 규칙. 월급의 노예가 되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자본가가 되는 방법을 배우지 않는다. 노동자가 되는 법을 배우고 통장에 꽂히는 돈만 바라보고 살게 된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돈을 쫓기보다는 높은 곳을 바라볼 수 있는 지식을 익히고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관점과 의지를 다져라”

자신만의 뚜렷한 기준이 없는 사람은 뿌리를 잃게 되기 마련이다. 고민의 기로에 놓였을 때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것인지 정확히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부자들의 행동을 분석하면 스스로 생각하고 흔들림 없이 행동한다. 대체로 기업인들이 가지고 있는 ‘경영 철학’들은 기개가 넘친다.

“나 스스로를 칭찬하자”

스스로를 칭찬하지 못한다면 남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본인이 못났다는 걸 인정하자. 알아도 인정하지 않는 건 아집이다.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 스스로를 칭찬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긍정적인 마음이 커진다면 나를 포함한 주변에 바이러스 처럼 긍정 문화가 퍼지게 된다. 칭찬은 성공을 부르는 행동이 될 수 있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성공을 이루는 과정에서 ‘실패’는 그저 단계일 뿐이라고 이야기한다. 부정적인 마음을 원동력으로 삼는 이들도 있지만 자주, 쉽게 무너진다.

“자본주의 사회라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

돈에 지배되는 삶을 살고 있는 우리는 어떤 것이 자본주의인지 모르고 살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 돈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모른다면 자본주의가 당신을 삼키게 될 거다. 돈의 원리를 공부하고 파생되는 금융권의 이야기들을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누워 있는다고 해서 돈이 떨어지지 않는다. 돈을 사랑해서 문제가 되진 않는다. 돈을 모르는 것이 문제가 될 뿐. 노동자는 부자가 되지 못한다. 자본가가 부자인 이유는 명확하다. 자본주의 사회를 알고 돈의 노예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초는 시간이 아니라 돈이다”

‘시간은 금이다’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시간은 돈이고, 돈은 시간이다. 경쟁하는 스포츠의 세계에서도 0.001초의 차이로 승패가 갈리는데 ‘돈’이라는 종목에서도 마찬가지다. 시간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는 것이 핵심이다. 세상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는 생각의 크기와 같다고 한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쓸지를 고민해 봐야 한다. 누워서 쇼츠에 1시간을 투자하는 우리는 부자가 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