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차, 카레 먹은 일이 없는데 왜 자꾸 이가 누래질까? 이런 음식을 자주 먹었다면 그럴 수 있다.
❶ 구미베어
끈적끈적한 음식일수록 치아에 색소가 잘 묻는다. 더구나 치아를 착색시키기 딱 좋은 인공 색소가 많이 포함된 음식이라면 누렁니 당첨이다. 구미베어를 포함해 색소가 잔뜩 든 젤리류는 피하자.
❷ 블루베리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건강식으로 손꼽히는 블루베리. 사실은 누렁니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블루베리 자체에 있는 천연 색소 때문이다. 과일에 든 천연 색소중 이에 가장 잘 달라붙는 건 보라색과 붉은색이다. 레몬과 비슷한 정도의 산도인 ph 2.5를 지녔다는 것도 문제다. 산미가 있는 음식은 그렇지 않은 것보다 치아에 빠르게 착색된다.
❸ 간장
간장에도 산 성분이 꽤 많이 들었다. 치아의 표면을 부식시켜 색소가 쉽게 침착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간장. 녹진할수록 이에 빠르게 흡수되어 누렁니의 원인이 된다.
❹ 라면
뜨거운 음식은 치아 표면을 팽창시켜 착색 효과를 높인다. 뜨거운 음식을 먹는 동안 팽창된 치아에 기름기가 가득한 국물을 붓는다면 치아가 누래진다. 대표적인 게 라면이다. 라면에 든 색소 입자가 워낙 착색력이 강한데다, 라면의 지용성 성질이 누렁니의 원인이 된다. 전문가들은 라면을 먹고 빠른 시간 안에 양치질을 하라고 조언한다.
- 자료출처
- 경희대학교 치의과대학원 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