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어왔던 아아의 배신.
❶ 피부 건조
아이스 아메리카노에 함유된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덕분에 출근길 아메리카노 한잔에 정신이 번쩍 드는 것이지만, 피부에는 악영향이다. 피부 혈류를 감소시키고,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하게 만들어 탄력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 게다가 엄청난 이뇨 작용으로 수분 손실을 발생케 한다. 촉촉한 피부를 위해서라면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금물이다.
❷ 빈혈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빈혈을 더 많이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카페인은 적혈구의 주요 구성 성분 중 하나인 철분의 흡수를 감소케 하기 때문. 특히 다이어트 때문에 다른 영양소까지 부족한 상태에서 아메리카노를 섭취하면 빈혈은 더욱 심해진다.
❸ 체중 증가
칼로리가 거의 없다는 이유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히지만, 다른 영향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과도한 아이스 아메리카노 섭취는 외려 불면증과 스트레스를 유발하기 때문. 이는 식사를 통제하지 못하고 과식하게 만드는 습관을 만들 수 있다. 그렇다고 고칼로리 음료를 마시라는 뜻은 아니다. 어디까지나 지나치지 말라는 뜻.
❹ 글로벌 밈
외국에선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K-드라마 푸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왜 한국인은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는가’에 대한 외신 기사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한국인의 아이스 아메리카노 사랑은 굉장히 유명하다. 때론 놀림감도 된다. 구글에 ‘Iced americano’를 검색하면 꽤 많은 밈이 등장한다. 눈보라 속에서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모습, 거대한 스트레스 장벽에 맞서 싸우는 소주와 아메리카노 등등.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자꾸 마시면 세계적인 놀림감이 된다.
❺ 텅 비는 지갑
따지고 보면 사실 아메리카노는 꽤 비싼 음료다. 대개의 카페에서는 더블 에스프레소 한 잔에 18g의 분쇄커피를 사용한다. 아메리카노는 18g에서 1.3% 정도의 커피에 300ml의 뜨거운 물을 섞는 것이다. 여기에 얼음을 더해 물의 양을 좀 빼고 나면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된다. 한 잔에 4,000~7,000원까지 주고 사 마시기엔 아무래도 비싸다. 이번 달 당신의 지갑이 조금 가볍다면 출근과 점심 시간에 습관처럼 마시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때문은 아닌지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