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다이어트 상식들.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의 적이다?
다이어터들에게 지방만큼이나 피해야 하는 식품인 탄수화물. 하지만 체중 감량을 위해 전혀 섭취하지 않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탄수화물은 에너지를 만드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다. 적정량을 섭취하지 않으면 건강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섭취하면서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오히려 고구마같이 가공되지 않은 식품을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
땀을 많이 흘려야 체중이 줄어든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운동을 할 때 일부러 땀복을 입곤 한다. 이는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니다. 땀복을 입고 운동하면 수분이 땀으로 빠져나가 일시적으로 체중이 줄어들 수는 있지만, 건강이 나빠지고 장기간 체중 감량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무조건 땀을 많이 흘린다고 해서 체중이 감량되는 것이 아니므로 가벼운 복장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에는 공복 운동이 좋다?
다이어트를 할 때 식사를 굶거나 공복에 운동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운동 후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건강이 악화되어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기 힘들다. 영양적으로 기본적인 보충은 필수다. 때문에 운동 전후로 달걀이나 닭가슴살 등의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해주는 것이 다이어트에 더욱 도움이 된다. 또한 아침에 공복 상태에서 운동은 괜찮지만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지방 섭취량은 무조건 줄여야 한다?
다이어트 시 지방 섭취를 극히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성공한 다이어터들의 식단을 살펴보면 지방이 아니라 가공 음식과 설탕을 줄이는 것이 더 효과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몸에 좋은 지방을 무조건 제한하기보다는 과자, 탄산음료, 통조림, 인스턴트 식품 등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야말로 현명한 방법이다.
근력 운동을 하면 몸집이 커진다?
일반인이 하는 운동 수준으로는 근육질 몸매가 될 수 없다. 근력 운동을 하면 몸집이 커질 수 있다는 말이 있는데, 그러한 근육량은 특별한 운동 계획과 보조제, 높은 남성 호르몬 수치 등이 있어야 가능하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 근력 운동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보다는 유산소 운동과 함께 병행하는 것이 훨씬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운동은 최소 1시간 이상씩 해야 한다?
꼭 1시간 이상 시간을 들여 운동을 해야만 효과가 있을까? 다이어트를 하기 앞서 운동은 시간이 아닌 질과 양의 문제라는 것을 기억하자. 오히려 현대인에게는 쉬는 시간을 최대한 짧게 하면서 높은 강도로 빠르게 운동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대표적으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경우 10분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1시간의 효과를 낼 수 있다.
과일은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찐다?
다이어트 식단을 짤 때 지방이나 탄수화물을 피하고 비타민과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게 된다. 특히 과일은 다이어트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데, 과일만 먹거나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과일에는 당분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 사진
- 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