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 한 접시로 끝나지 않을 것이 분명하지만, 일단.
❶ 연교 2호점
굳이 2호점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1호점에 자리가 없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두 곳이 좀 다른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나 만두는 동일하니 좀 더 넓고 쾌적한 2호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만두 아랫부분을 구워 만든 성젠바오와 지짐 만두인 꿔띠에를 추천한다. 특히 성젠바오는 한입 베어 물면 고소하고 묵직한 육즙이 쏟아진다. 구운 밑 부분의 식감과 부드러운 옆면의 식감이 합쳐져 맛있다고 하기에도 미안할 정도의 맛이다. 게다가 조리하는 장면도 볼 수 있어 위생적인 부분도 합격. 칭따오 주문은 필수가 된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연희로 33
영업시간: 11:30~21:30 목~화요일(수요일 휴무)
❷ 서가만두
숨은 맛집이다. 망원동 월드컵시장 끝나는 곳에서 만두 찜기 연기가 올라온다면 제대로 찾아간 것이다. 한돈세러리속만두, 한돈배추속만두가 유명하다. 작지만 알차다는 것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만두를 내어준다. 은은하게 퍼지는 중국 특유의 향신료 향이 식욕울 돋군다. 특히, 세러리속만두는 셀러리를 싫어하는 사람도 맛있게 먹을 수 있을 정도로 그 향이 좋다. 배가 차지 않았다면 중국식 만두국인 훈툰을 주문하면 딱 맞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망원로7길 34 1층 102호
영업시간: 월~금요일 11:00~23:00, 토요일 10:30~23:00, 일요일 14:00~23:00(매달 첫 번째 월요일 휴무)
❸ 구복만두
2017년부터 꾸준히 미쉐린에서 선정한 맛집이다. 숙대생들의 입소문을 타다 이제는 전국적인 맛집이 되었다. 기본인 구복전통만두는 바닥을 구운 만두로 누구나 호불호 없이 먹기 좋다. 특히, 바닥에 얇게 깔린 전병 같은 것이 바삭한 식감을 더해 씹는 재미가 있다. 이곳의 킥은 생강인데, 간장소스에 넣은 생각을 건져 만두와 함께 먹으면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맛을 즐길 수 있다.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으니 미리 다음 판을 주문해 놓자.
주소: 서울시 용산구 두텁바위로 7
영업시간: 월~토요일 11:00~23:00, 일요일 11:00~22:00
❹ 홍콩 참치만두
흔히 만두 하면 돼지고기 만두 혹은 김치만두가 떠오를 것이다. 그러나 이곳은 만두소를 참치로 채워 담백함을 더했다. 찐만두가 기본이고 군만두는 선택이다. (추가금이 발생한다.)둘 다 맛있으니 둘 다 먹으면 된다. 만두피는 쫄깃한 스타일. 육즙이 풍부하고 진하지만, 돼지고기의 그것과는 사뭇 다른 깔끔함이 있다. 채소즙이 가득한 배추만두 역시 참치만두만큼이나 별미이니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주소: 서울시 동작구 동작대로33길 16
영업시간: 화~일요일 12:00~23:00(월요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