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커뮤니티에서 늘 뜨거운 이슈, 물경력이다. 발전과 이직을 막는 물경력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물경력이란, 일을 한 연차에 비해 업무 능력과 전문성이 현저히 낮은 상태를 말한다. 앞으로도 실력과 회사 생활이 발전할 확률이 없고 시간만 흘러가고 있는 상황을 말한다. 물경력의 결과는 이직의 어려움, 정체된 연봉, 자존감 하락, 직무 불만족, 승진 기회 상실 등이 있다.
❶ 매일 같은 업무를 반복하고 있는가?
새로운 도전이나 배우는 것 없이 단순 반복 작업만 하고 있다면 물경력의 첫 신호다. 한동안 같은 업무를 맡아 충분히 숙련되어 있으며 앞으로도 같은 과정을 반복할 예정이다. 업무 확장의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렇다면 물경력을 쌓고 있다. 회사 시스템의 문제인지 혹은 내가 더 노력해서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하다.
❷ 책임과 권한이 없는가?
회사를 다닌지 몇 년이 지났음에도 책임과 권한이 늘어나지 않았다면 물경력을 의심해 볼 것. 일반적인 경우라면 시간이 지날수록 맡은 일과 해야 할 일이 늘어나는 게 일반적이다. 사회 초년생이 아님에도 업무에서 자율성과 결정권이 전혀 없이 상사가 시키는 대로 기계처럼 일하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자기 의견을 내고, 프로젝트를 주도하며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❸ 일이 너무 쉬운가?
일을 처음 시작한 대학생 인턴도 똑같이 할 수 있는 일을 주 업무로 삼고 있다면 발전이 어렵다. 잡무라고 느껴지는 일을 누군가 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그것이 자기 일의 전부라면 문제다. 집중해서 하면 오전 업무 시간 내에 끝낼 일을 붙들고 퇴근 시간까지 시간을 끌고 있진 않은지 확인해 봐야 한다. 경력이란 남과 차별화된 나의 능력이자 전문가로서의 경험이다. 그 경력이 내 능력을 증명하기는커녕 누구든 할 수 있는 쉬운 일이라면 물경력이 될 수 있다. 분기 별로 내가 한 일과 성과 역할과 역량을 기록한 경력 기술서를 정리해 보면 도움이 된다.
❹ 피드백이 없는가?
어디서도 내 업무에 관한 피드백을 들을 수 없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칭찬도 질책도 반응 자체가 없다면 당신과 업무의 존재감이 없다는 신호다. 그저 출퇴근하며 시간만 대충 보내고 있는지도 모른다. 더불어 업무상 네트워크가 정체될 우려도 있다. 최신 정보와 기회의 흐름에서 멀어져 순식간에 도태될 수 있다. 업무 내용을 함께 나눌 대상과 기회를 만드는 것이 좋다.
❺ 새로운 기술 습득이 없는가?
최근 1년간 업무에 있어 새로운 기술을 배운 일이 없다면 물경력의 징조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학습 능력은 적응을 위해 필수적이다. 기술 습득은 직무 전문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얻는 일과 직결된다. 곧 일의 기회가 많아진다는 의미다. 어떤 능력도 키우지 못하고 있다면 업무의 시야가 넓어질 수 없고, 분야에 대한 이해도 어려워진다. 업무 시간 외 노력을 들여서라도 업무 스킬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