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oming

나 어때? 뇌과학자가 말하는 매력 어필하는 효과적인 방법 4

2024.09.24이재영

매력을 인지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뇌다. 뇌를 알면 남에게 어떻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지 알게 된다.

❶ 눈을 강조한다

에스티로더의 기초과학연구소 야로쉬 박사의 논문에 따르면 얼굴 중에서도 가장 매력적으로 보는 부분은 눈이다. 초롱초롱하고 맑고 큰 눈에 뇌는 호감을 느낀다고 한다. 눈은 뇌를 비추는 창이라 하지 않았던가? 정신상태, 생각의 깊이 등에 따라 눈의 모습은 달라질 수 있다.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으면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❷ 스스로 만족하는 얼굴을 만든다

거울에 비춰봤을 때 자신이 만족하는 얼굴을 다른 사람도 만족하는 얼굴이라고 한다. 거울을 보면 오늘의 모습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때가 있지 않은가? 만족감과 자신감에서 나오는 모습에 타인은 더욱 매력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전신거울 앞에서 오늘 왠지 괜찮다고 느낀다면 정말 괜찮은 것이다.

❸ 건강한 피부를 유지한다

진화 심리학적으로 건강하고 나와 잘 맞는 파트너를 고르는 기준은 외적인 모습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여기에는 피부 상태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 설문 결과 피부만을 보고 나이를 짐작하는 부분에서는 60% 이상이 정답을 맞혔고 젊고 건강한 피부일수록 더욱 아름답게 느낀다고 한다. 가을과 겨울은 건조해 피부의 수분이 빼앗기기 쉽다. 건조함은 피부노화를 가속시키니 지금부터 수분크림을 바르고 물을 자주 마셔 노화를 방지하자.

❹ 내적 아름다움을 가꾸자

아름답거나 매력적인 모습을 유지하는 것은 생존에 가까운 본능이라고 한다. 외면의 매력만큼이나 중요한 건 내면적 아름다움이다. 뇌과학자들은 겉모습과 내면의 모습이 일치할 때 그 매력은 더욱 증폭된다고 말한다. 가을은 역시 독서의 계절. 계절에 걸맞게 문학, 인문서 등 다양한 책을 읽어 내면의 멋이 외면으로도 옮겨갈 수 있도록 하자.

*이 기사는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의 유튜브 영상<장동선의 궁금한 뇌>를 참조하여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