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men

채소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몸의 신호 8

2024.10.15주현욱

바쁜 일상 속 채소를 골고루 챙겨 먹기란 쉽지 않은 일. 그러나 채소 섭취의 비율이 적어지게 되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피로감

충분히 쉰 것 같은데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매일같이 피로가 느껴진다면 채소 섭취를 늘릴 필요가 있다. 채소는 우리 몸이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과 철분, 비타민 C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잦은 배고픔

식후 1~2시간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배가 고픈 증상이 느껴지는 것도 채소 섭취 부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으로, 채소를 식사 때마다 잘 챙겨 먹으면 배고픔은 금세 사라지게 된다. 또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는 변비 예방 뿐 아니라 포만감도 높여준다.

여드름

정제된 탄수화물을 자주 섭취하거나 고지방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여드름 발병률이 높아진다. 옳지 않은 식습관으로 인해 여드름이 생겼다면 채소를 되도록이면 많이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영양 성분들은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주고, 채소의 항산화제 성분은 콜라겐이 붕괴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쉽게 드는 멍

어딘가에 살짝 부딪히거나 넘어지기만 해도 쉽게 멍이 들거나 타박상이 생긴다? 이 역시 채소 섭취가 부족하다는 몸의 신호일 수 있다. 이러한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비타민 C나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는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면 멍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

건망증

단순하고 사소한 일들을 자주 잊어버리는 건망증. 채소 섭취는 기억 장애를 개선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효과적이다. 녹황색 채소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 성분은 기억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치매 예방을 위해서도 채소를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사진 Unsplash

변비

채소 섭취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가운데 대표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변비 증상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지 않으면 당연히 생길 수밖에 없다. 변비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물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복부 팽만

복부 팽만이란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이나 더부룩한 느낌을 말하는데, 건강상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는 것 역시 채소 섭취 부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채소의 식이섬유는 음식물을 유연하게 움직이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데,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변비 외에도 복부 팽만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잇몸 출혈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은 다른 질병이나 잘못된 칫솔질로 인해 생길 수도 있지만 비타민 C가 부족해서 생기기도 한다. 잇몸병을 비롯해 질병이 원인이 아니라면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채소와 과일 섭취만으로도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