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모리스의 ‘담배 연기 없는 미래’를 향한 여정.
2014년, 필립모리스는 담배 연기 없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아이코스를 세상에 처음 출시했다. 변혁, 혁신 그리고 더 나은 방향으로의 변화를 제공한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가 올해로 론칭 10주년을 맞이한 것이다. 이를 기념해 필립모리스는 일본 도쿄 도요스에서 1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 ‘아이코스 투게더 X 센소리움(Sensorium)’을 개최했다. 아이코스 투게더 X의 행선지로 일본을 선택한 이유는 분명하다. 필립모리스가 가장 먼저 아이코스를 출시한 곳이 바로 일본이기 때문이다.
감각의 여정을 주제로 펼쳐진 이번 행사에서는 7개의 몰입형 구역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각각 다른 경험을 제공했고, 참가자들은 이 환상적인 공간을 통해 호기심, 창의성 그리고 커뮤니티의 융합을 체험할 수 있었다. 반면, DJ이자 프로듀서인 스티브 아오키(Steve Aoki)와의 협업 발표와 함께 펼쳐진 그의 공연은 모든 이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음악과 예술에 대한 스티브 아오키의 열정과 담배 연기 없는 미래를 향한 아이코스의 비전, 묘하게 닮은 이들의 협업은 공유된 혁신과 진보의 상징인 듯 보였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30개 이상의 나라에서 모인 아이코스 커뮤니티 회원들의 모습 또한 인상 깊었다. 일반 담배를 피우는 대신 더 나은 대안이자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가치인 담배 연기에서 벗어나기로 한 선택을 자축하고, 서로를 응원하며 지지한 것. 여기엔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필립모리스의 바람인 일반 담배를 구시대 유물로 만들기 위한 노력도 함께 내포되어 있다.
아이코스가 지나온 10년의 시간을 들여다보면 꽤나 흥미로운 것들이 가득하다. 담배 연기 없는 미래라는 새로운 지평을 연 이후에도 여러 가지 혁신적인 제품들을 연이어 선보인 점이 그러하다. 오랜 시간 기술과 과학을 활용하여 덜 해로운 대안을 개발, 평가, 상용화해 오며 담배 연기 없는 미래를 위한 아이코스만의 단단한 모양새를 갖춰왔다.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10년을 내다볼 때, 아이코스가 전 세계 성인 흡연자들에게 미칠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그렇기에 도쿄에서 개최된 ‘아이코스 투게더 X 센소리움’은 단순한 행사가 아닌 아이코스가 지나온 10년간의 여정을 축하함과 동시에 과거를 기리며, 미래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이정표라 볼 수 있다.
Q. 일본과 한국 시장에서 smoke-free 제품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주요 요인은 무엇일까요?
시장 진출에 앞서 우리는 가장 먼저 기본부터 시작합니다. 모든 성인 흡연자에게 최선의 선택은 담배, 니코틴 함유 제품을 끊는 것이죠. 우리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흡연 대안을 활용하였고, 이러한 대안이 더 나은 선택지를 갖게 해준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중 보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더 나은 대안을 찾은 것 그리고 수백만의 성인 흡연자들이 이를 수용한 것. 이 두 지점이 아이코스가 시장에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PMI와 아이코스에게 한국은 얼마나 중요한 시장인가요?
기술에 능통하고 트렌드를 중시하는 소비자 기반을 고려할 때, 한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 중 하나죠. 실제 수치로도 한국은 글로벌 HnB시장에서 상위 5위 안에 드는 국가 입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에 전체 흡연자의 약 17%가 아이코스를 사용했고, 매년 상당한 증가를 보이고 있죠. 앞으로 더 나아가 한국의 수백만 성인 흡연자들에게 더 나은 대안을 제공하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Q. smoke-free 카테고리에서 고객과의 더 깊은 소통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10억 명의 성인 흡연자가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수년간 성인 흡연자들의 더 나은 선택을 위한 개발에 투자해온 소비자 중심 기업이죠. 그렇기에 이번 ‘아이코스 투게더 X 센소리움(Sensorium)’ 행사는 전 세계 아이코스 성인 사용자 커뮤니티에 대한 우리의 포커스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3800만 명의 아이코스 성인 사용자라는 큰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고, 이 행사는 우리 커뮤니티, 즉 담배를 뒤로하기로 선택한 수백만 성인 흡연자들을 축하하는 자리입니다. 한 마디로 선택의 힘을 축하하는 자리인 셈이죠. 다른 의미로는 일반 흡연을 이어가는 수백만 명에게 더 나은 대안을 제공하는 행동 촉구라 할 수 있습니다.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아이코스의 모든 혁신은 성인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통해 발전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공중 보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의 선택을 축하하고 지지하며, 더 깊게 소통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