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수 건축가의 갤러리 카페부터 간삼건축이 별관에 차린 카페까지, 제대로된 전문가의 손길로 만든 카페 4
100년 가옥을 개조한 | 온그라운드
기존 건물을 허물고 새로운 것을 짓기보다 옛 공간의 가치를 보존하면서 새로운 공간으로 만들어내는 작업을 선호하는 ‘재생 건축’의 대가 조병수 건축가의 갤러리 카페. 100년이 넘는 적산가옥을 개조한 이곳은 기존 자재를 최대한 활용해 과거의 흔적들은 드러내고 현대적인 인테리어와 공간 구성을 더해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대들보와 기둥을 유지하고 나무 널판 틈 사이로 자연스레 빛이 들어오도록 설계해 빗살 무늬 채광이 공간 전체에 어른거린다. 중정은 막혀 있던 천장을 뚫고 나무를 심었으며 벽을 뚫어 각각 분리된 공간끼리 소통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비 오는 소리, 흙 내음 같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인 곳.
주소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0길 23
영업시간 월~목요일 11:00~22:00, 금~일요일 11:00~23:00
인스타그램 @onground_gallery
건축사무소 별관에 자리한 | 플라세르
제41회 서울시 건축상의 대상을 수상한 ‘LG 아트센터 서울 및 엘지디스커버리랩 서울’ 등을 설계한 간삼건축종합건축사무소(이하 간삼건축) 별관에 위치한 카페. 직원들을 위한 휴식 공간이자 전시 공간과 카페를 겸하고 있는 곳으로 간삼건축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다. 유럽 어느 골목에서 마주칠 법한 건물 외관, 넓은 야외 테라스 공간, 여유 있는 좌석 배치와 감각적인 실내 인테리어 등 스페인어로 기쁨, 즐거움을 뜻하는 이름처럼 다양한 즐거움과 공간의 가치를 전달한다. 카페 경험뿐 아니라 팝업 이벤트, 전시 및 공연, 강연 등의 행사를 진행하며 다채로운 문화적 경험까지 선사한다. 오픈 시간이 8시라 출근 전 들러 커피와 베이커리를 테이크아웃하기도 딱이다.
주소 서울 중구 동호로18길 13 1층 (외부계단 위 데크 층)
영업시간 주중 08:00~18:00, 토요일 10:00~18:00
인스타그램 @placer.official
건축가의 서재를 콘셉트로 한 | 마하 한남
건축 사무소와 카페가 공존하는 공간 ‘3F/LOBBY’를 시작으로 소비된 적 없는 새로운 공간 문화를 만들고 있는 마하 건축사사무소 김동현 소장이 운영하는 카페 겸 사무실. 오래전 폐업한 목욕탕 건물을 직접 리모델링해 ‘건축가의 서재’를 테마로 꾸몄다. 4층에 위치해 안에 들어서면 눈앞에 시원한 한강의 파노라마 뷰와 건너편 강남의 도시 풍경이 펼쳐지고 오래된 건물의 외관과는 반대의 세련되고 아늑한 느낌이 몸을 감싼다. 건축 관련 서적들과 커피나 위스키 한 잔 마시며 한강 풍경을 파노라마로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다. 김동현 소장이 설계한 공간에 사용된 다양한 건축 재료와 도면 및 모형이 전시되어 있으니 구경해 보자.
주소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91나길 85 4층
영업시간 매일12:00~21:00
인스타그램 @maha.hannam
경계를 흐려 손님을 환대하는 | 엔지니어링 클럽
개별 건축 프로젝트마다 꼭 필요한 가구를 직접 디자인하고 만드는 것을 즐기는 건축 디자인 스튜디오 히치가 스튜디오 건물 1층에 차린 카페. 바와 카운터의 방향을 바꿔 바리스타와 방문자 영역의 경계가 흐려지게 설계해 커피와 디저트가 준비되는 과정과 동작들이 선명하게 보일 수 있도록 했다. 바와 좌석 간의 흐린 경계는 커피를 매개로 하는 새로운 환대와 유대를 기대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직접 높낮이 조절을 통해 조도를 결정할 수 있는 도르래 조명, 대형 평판 유리를 이동하거나 작업할때 사용되는 유리 흡착기를 이용해 만든 바 테이블과 구조 목재를 활용한 벤치 등 스튜디오 히치가 직접 제작했던 제품들도 경험할 수 있다.
주소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62다길 11 1층 101호
영업시간 주중 09:00~19:30, 주말 11:00~21:00
인스타그램 @engineering_club.seoul